오리게네스 사제의 ‘요한 복음 주해’에서 | (Tomus 10,20: PG 14,370-371) |
그리스도 예수를 건물의 가장 요긴한 모퉁잇돌로 모시는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참된 성전입니다. |
예언자 예레미야서에 의한 독서 | 26,1-15 |
제1독서 |
예언자 예레미야서에 의한 독서---예레미야는 성전의 파괴를 예언했기 때문에 죽음의 위험을 겪게 되었다 |
1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킴이 유다왕이 되어 다스리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주께서 예레미야에게 이런 말씀을 내리셨다. 2 “나 주님이 말한다. 너는 내 집 마당에 가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내 집에 예배하러 오는 사람들에게 내가 너에게 전하라고 준 말을 하나도 빼놓지 말고 다 일러주어라. 3 행여나 이 백성이 내 말을 듣고 그 못된 생활 태도를 고친다면 얼마나 좋겠느냐? 그렇게만 한다면, 재앙을 퍼부어 그 악한 소행을 벌하려던 계획을 나는 거두리라. 4 너는 주님의 말이라고 하며 이렇게 일러주어라. ‘내 말을 따라 살아라. 내가 세워준 법대로 살아라. 5 내가 거듭거듭 보내는 나의 종 예언자들의 말을 들어라. 6 그러지 않으면 내가 이 집을 실로처럼 만들리니, 이 성읍은 세상 모든 민족에게 욕을 먹게 되리라.’” 7 사제들과 예언자들과 일반 민중은 예레미야가 주님의 성전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을 다 들었다. 8 예레미야가 주님께 받은 말씀을 그대로 전 국민에게 전하자, 사제들과 예언자들과 일반 민중이 예레미야를 붙잡고 말하였다. “이 죽일 놈아! 9 어찌하여 네가 주님의 이름을 빌려 이 성전이 실로처럼 되고 이 성읍이 허물어져 사람이 못 살게 된다고 하느냐?” 그러면서 온 백성이 주님의 성전으로 모여들어 예레미야에게 다가섰다. 10 이 소식을 전하여 듣고 왕궁에 있던 유다 고관들은 주님의 성전으로 올라와 주님의 성전 새 대문 문간에 자리잡고 앉았다. 11 그러자 사제들과 예언자들이 고관들과 온 백성 앞에 예레미야를 고발하였다. “이 사람은 사형을 받아 마땅한 사람입니다. 여러분들이 들으신 대로 이 사람은 이 성이 망한다고 예언하였습니다.” 12 이번에는 예레미야가 모든 고관들과 백성 앞에서 입을 열었다. “나는 주님께 사명을 받고 온 몸이오. 여러분도 다 들으셨겠지만, 나는 그분의 분부대로 이 성전과 이 성읍이 어찌 될 것인지를 전하였을 뿐이오. 13 그러니 이제 여러분의 주 하느님의 말씀을 따라 생활 태도를 고치시오. 그렇게만 하면 주께서는 여러분에게 내리시려던 재앙을 거두실 것이오. 14 나는 여러분의 손안에 있소. 그러니 여러분이 좋다고 생각하는 대로,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하시오. 15 그러나 이것만은 알아 두시오. 여러분이 나를 죽인다면, 여러분 자신이 죄 없는 사람을 죽인 책임을 져야 하오. 이 성과 이 성의 시민이 책임을 져야 하오. 나는 틀림없이 주님께 사명을 받고 온 몸으로서 이 모든 말을 여러분에게 전하여 주었을 뿐이오.” |
제2독서 |
(오리게네스 사제의 ‘요한 복음 주해’에서)그리스도 예수를 건물의 가장 요긴한 모퉁잇돌로 모시는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참된 성전입니다. |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자기 육신이나 물질적인 것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여기서는 유다인들을 뜻합니다.) 즉 아버지의 집을 자신들의 행위로 말미암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든 그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자기네들을 성전에서 쫓아낸 데 대해 화가 치밀어 하나의 표적을 청합니다. 그 표적을 통해서, 자기네들이 받아들이지 않은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하시는 일이 옳은 일인지 아닌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구세주께서는 성전에 대해 말씀하시는 듯하지만 실은 당신 몸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당신이 이런 일을 하는데, 당신에게 이럴 권한이 있음을 증명해 보시오.” 하는 그들의 질문에 대해,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고 대답하십니다. 그런데 성전과 예수님의 몸 두 가지 다 교회의 상징이라고 나는 해석하고 싶습니다. 교회는 “산 돌로 세워져 거룩한 사제로서 신령한 집이 되고” “그리스도 예수를 건물의 가장 요긴한 모퉁잇돌로 모시는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참된 성전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다 함께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고 있으며 한 사람 한 사람은 그 지체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전의 돌들의 일치와 조화는 “내 뼈가 다 흩어졌나이다.”라는 시편 21편의 말씀에 따라 끊겨 나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박해와 혼란을 끊임없이 충동질하고 성전의 일치를 깨뜨리는 자들이 일으키는 전쟁으로 인해 이 일치는 끊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성전은 복구되고 몸은 사흘째 되는 날, 즉 환난의 날이 지나고 그 다음날인 완성의 날 후에 일어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집을 세우는 이 뼈들이 주님의 위대한 날에 그분의 죽음으로부터 승리로 인해 다시 살아날 때, 새 하늘과 새 땅의 셋째 날이 참으로 동틀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수난을 뒤쫓는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의 온 몸의 부활 신비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몸이 십자가에 못박히고 묻힌 다음 다시 일어나신 것처럼, 그리스도의 성도들의 온 몸들도 그리스도와 함께 먼저 십자가에 못박혀 이제 생명이 끊긴 것입니다. 따라서 바오로처럼 우리 각 사람도 그로 인해 우리가 세상에 대해 죽고 세상은 우리에 대해 죽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그 십자가밖에는 자랑할 것이 없어야 합니다. 우리 각 사람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세상에 대해 죽었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 함께 또한 묻혔습니다. “실상 우리는 죽어서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다.”고 바오로는 말합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그리스도의 부활로써 우리도 하나의 보증을 얻었다는 뜻으로 “우리도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였다.”고 말합니다. |
마침기도 |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천주, 만선의 근원이시여, 주를 사랑하는 정을 우리 마음에 심으시고 우리의 신심을 길러 주시어, 선한 것을 자라게 하시며, 자란 것을 자애로이 지켜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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