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21주일>(8.25) "너희도 떠나고 싶으냐?"(요한6,67) 영혼의 보약! 오늘 복음(요한6,60-69)의 제목이 '영원한 생명의 말씀'입니다. '생명의 빵에 관한 말씀'(요한6,22-59)을 듣고 제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말합니다. "이 말씀은 듣기가 너무 거북하다. 누가 듣고 있을 수 있겠는가?"(요한6,60) 그리고 예수님을 버리고 떠나갑니다. 예수님께서 이 모습을 보시고 열두 제자에게 물으십니다. "너희도 떠나고 싶으냐?"(요한6,67) 그러자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합니다. "주님,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스승님께서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라고 저희는 믿어왔고 또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요한6,68-69) 빵과 물고기를 많게 하시고, 물 위를 걸으시는 모습을 목격한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런데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있는 생명의 빵에 대한 말씀을 듣고는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떠나갔습니다. 왜 떠나갔을까?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생각의 틀과 육신의 빵에만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틀 안에서만 예수님을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그들 마음 안에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이며 생명에 관한 말씀을 이해하지도, 받아들일 수도 없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거북하게도 들려옵니다. 우리를 불편하게도 하고 힘들게도 합니다. 몸에 좋은 보약이 입에 쓰듯이, 쓰디쓴 맛으로, 십자가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종종 예수님을 떠나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같은 질문을 나에게 던지십니다. "너도 떠나고 싶으냐?" 주님께서 제1독서를 통해 나에게 말씀하십니다. "누구를 섬길 것인지 오늘 선택하여라."(여호24,15)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마음에 새기면서, 우리도 이렇게 고백합시다! "떠나지 않겠습니다." "우리도 주님을 섬기겠습니다. 그분만이 우리의 하느님이십니다."(여호24,18) (~ 2사무19,44) "떠나지 않겠습니다." "우리도 주님을 섬기겠습니다. 그분만이 우리의 하느님이십니다."(여호24,18) 영혼의 보약!--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스승님께서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라고 저희는 믿어왔고 또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요한6,68-69) 아멘 !!! 육적인 빵과 물고기, 물 위를 걸으시는 모습을 목격한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런데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있는 생명의 빵에 대한 말씀을 듣고는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떠나갔습니다. 왜? 자신이 만들어 놓은 생각의 틀과 육신의 빵에만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틀 안에서만 예수님을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그들 마음 안에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이며 생명에 관한 말씀을 이해하지도, 받아들일 수도 없었던 것입니다.---극복해야 할 폐해 |
<연중 제21주간 월요일>(8.26) "불행하여라, 너희 눈먼 인도자들아!"(요한6,67) '예수님의 분노!' 오늘 복음(마태23,13-22)은 '예수님께서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을 꾸짖으시는 말씀'입니다. 일곱 개의 불행 선언을 통해 그들의 위선을 강하게 책망하십니다. 이 위선 책망, 이 일곱 개의 불행 선언을 우리는 3일에 걸쳐 듣게 됩니다. 오늘은 세 개의 불행 선언을, 내일과 모레는 각각 두 개의 불행 선언을 듣게 됩니다. 첫 번째 책망은, "너희가 사람들 앞에서 하늘 나라의 문을 잠가 버리기 때문이다. 그러고는 자기들도 들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들어가려는 이들마저 들어가게 놓아두지 않는"(마태23,13)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에 대한 책망입니다. 두 번째 책망은, "너희가 개종자 한 사람을 얻으려고 바다와 뭍을 돌아다니다가 한 사람이 생기면, 너희보다 갑절이나 못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는"(마태23,15)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에 대한 책망입니다. 세 번째 책망은, "성전을 두고 한 맹세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성전의 금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마태23,16)고 말하는 눈먼 인도자들에 대한 책망입니다. 오늘 독서(2테살1,1-5.11ㄴ-12)와 복음을 보면 그 내용이 크게 대비됩니다. 독서는 테살로니카 교회 신자들의 커지는 믿음과 사랑과 그리고 박해와 환난을 겪으면서도 인내와 믿음으로 이를 잘 이겨낸 그들을 바오로와 실바누스와 티모테오가 함께 칭찬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복음은 그 반대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에 대한 예수님의 책망입니다. 하늘 나라의 문을 가로 막고 있는 위선, 얻은 한 형제를 자기들보다 더 못된 형제로 만들어버리는 위선, 하느님보다 재물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의 위선을 책망하십니다. 우리 안에도 이러한 위선적인 모습은 있습니다. 이 위선을 치워내는 회개의 행위로 예수님을 기쁘게 해드립시다! 마산교구 합천성당 이병우 루카 신부 |
🍀 희소식 입니다. 치매 원인과 예방법! 치매 걱정 뚝!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 기술인상을, ''고규명" IBS 혈관 연구단장이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사람 머리는 두개골, 뇌수막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뇌를 감싸고 있는 뇌척수액은 뇌를보호하고, 뇌의 대사로 만들어진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뇌척수액 양은 평균 150ml이지만, 하루 450~500ml의 뇌척수액이 새로 만들어집니다. 매일 만들어진 450~500ml의 뇌척수액이, 어디로 배출되는지 지금까지 미궁에 빠져 있었습니다. 고규영 기초 과학 <혈관 연구단장 겸 KAIST 특훈 교수> 연구팀은, 뇌 아래쪽 림프관을 통해서, 뇌척수액이 배출되는 것을 최초로 발견했습니다. 이른 바, 뇌척수액의 배수구인 것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램프관의 배수 능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뇌의 노폐물이 밖으로 잘 나가지 못해 쌓이게 되고, 결국 이 폐뇌척수액이 쌓이게 되어 ''치매의 원인"이 되는 것을 밝힌 것입니다. 고규영 단장은 이 연구로 올해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뇌에서 나온 폐뇌척수액이, 이번에 발견된 뇌막 림프관을 통하여 배출되고 목에 있는 200~300여 개의 림프샘에 모인 뒤, 전신 순환 계통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턱 밑에 목 부위를 마사지해 주면, 뇌척수액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간단하게 아침 저녁으로 10~15분간, 턱 밑 목을 잡고 어루만지면 됩니다. 치매 예방하는 게 간단하고 참 쉽지요? 꼭 실천하십시오! 나이가 들수록 이렇게도 쉬운 턱 아래 목을, 매일 마사지하는 습관을 들이고 실천하여서, 치매 걱정에서 해방되시기 바랍니다. |
제목 <성녀 모니카 기념일>( <성녀 모니카 기념일>(8.27) "불행하여라, 너희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마태23,23.25) '엄마의 기도!' 오늘 복음(마태23,23-26)은 '예수님께서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을 책망하시는 말씀'입니다. 네 번째 책망, '박하와 시라와 소회향은 십일조를 내면서, 의로움과 자비와 신의처럼 율법에서 더 중요한 것들을 무시하는 위선에 대한 책망'입니다. '십일조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는 본질'이라는 가르침입니다. 다섯 번째 책망,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그 안의 탐욕과 방종으로 가득 차 있는 위선에 대한 책망'입니다. 그러니 '먼저 마음 속을 깨끗이 해야 한다는 가르침, 그러면 겉도 깨끗해진다.'는 가르침입니다. 우리도 종종 이런 위선에 빠지기도 합니다. 본질에 충실하지 않는 위선, 겉과 형식에만 충실한 위선에 빠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아우구스티노 성인의 어머니이신 성녀 모니카를 기억하는 날'입니다. 성녀 모니카는 '엄마의 기도'의 대표적인 모범이십니다. 특히 마니교 이단에 푹 빠져있었던 아들 아우구스티노의 회개를 위해 기도한 어머니이십니다. 아들의 회개를 위해 무려 '십팔 년 동안' 기도하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니교'는 이원론적인 관점에서 영과 육을 분리하고 영적인 것에 더 높은 가치를 두었던 이단, 앎과 지식을 쌓는 일을 더 중요시하고, 그것의 본질인 실천을 경시했던 영지주의 사상을 따랐던 이단입니다. 그리고 이는 또한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이 간직했던 모습이기도 합니다. 아들의 회개를 위해 바친 엄마의 기도를 떠올려봅니다. 나를 위해 기도하는 누군가의 기도, 천사의 기도를 떠올려봅니다. "슬퍼하는 이를 위로하시는 하느님, 아우구스티노의 회심을 위하여 애태우며 눈물을 흘린, 복된 모니카를 자비로이 굽어보셨으니, 이 어머니와 아들의 전구를 들으시고, 저희가 죄를 뉘우쳐 용서의 은총을 받게 하소서."(본기도) 마산교구 합천성당 이병우 루카 신부 |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학자 기념일>(8.28) "불행하여라, 너희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마태23,27.29) '돌아가자!' 오늘 복음(마태23,27-32)도 '예수님께서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의 위선을 책망하시는 말씀'입니다. 여섯 번째 책망, '겉과 속이 다른 모습, 겉은 의인처럼 보이지만, 속은 위선과 불법으로 가득한 모습에 대한 책망'입니다. 일곱 번째 책망, 하느님께서 보내신 예언자들을 따르지 않는, 더 나아가 그들을 죽이는 일에 동참하는 모습에 대한 책망'입니다. 3일에 걸쳐서 위선에 대한 책망을 듣고 있습니다.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을 향한 예수님의 이 강한 책망이 '회개하라!'는 '회개의 강한 메시지'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그들은 끝끝내 회개하지 않고 자기 조상들이 했던 것처럼 참예언자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기억하는 '성 아우구스티노(성 아오스딩)는 회개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성인'이십니다. 그는 아들의 회개를 바라는 어머니 모니카의 간절하고도 끊임없는 기도와 성 암브로시오 주교의 도움으로 방탕한 길에서 생명의 길로 돌아왔습니다. 탕자의 비유(루카15,11-32)에서 등장하는 작은 아들처럼 아버지이신 주님께로 돌아왔습니다. 그렇게 돌아와 한 때 자신이 푹 빠져있었던 이단을 물리치고, 교회를 수호하는 일에 일생을 바치셨습니다. 그리고 참회의 자서전인 '고백록' 등 많은 저서를 남기셨습니다. 오늘 독서(2테살3,6-10.16-18)에서 사도 바오로는 '무질서한 삶을 멀리하라.'고 권고합니다.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수고와 고생을 하며 밤낮으로 일하라.'고, 더 나아가 '일하기 싫어하는 자는 먹지도 말라.'고 권고합니다. 회개는 '무질서하게 사는 삶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회개는 '나태(게으름)하게 사는 삶에서 성실하게 사는 삶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성 아우구스티노처럼 우리도 돌아갑시다! 마산교구 합천성당 이병우 루카 신부 |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8.29)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마르6,25) '선구자(협조자)!' 오늘 복음(마르6,17-29)은 '세례자 요한의 죽음에 대한 말씀'입니다. 불의를 고발하며 정의를 외치던 세례자 요한이 헤로데와 헤로디아의 간계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세례자 요한은 마리아와 함께 하느님 구원 계획의 결정적인 도구'입니다. 하느님께서 당신 아들 예수에게 인류 구원이라는 큰 사명을 주시고 그를 이 세상 안으로 파견하십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와 똑같은 사람의 모습으로 오셔야 했기 때문에 '나자렛 처녀 마리아의 태'가 필요했고, 그분의 길을 마련해야 할 '선구자 세례자 요한'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세례자 요한이 예수님에 앞서 태어났고, 그분께서 오실 길(회개의 선포)을 미리 닦아 놓았습니다. 요르단 강에서 예수님께 세례를 베풀었으며, 헤로데의 불륜을 지적하고 책망하다가 예수님에 앞선 죽음(순교)을 맞이했습니다. "여자에게서 태어난 이들 가운데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은 나오지 않았다."(마태11,11) 세례자 요한은 참예언자이신 예수님에 앞서 파견된 참으로 위대한 예언자입니다. 예수님께서 오시는 길을 닦고 준비하기 위해 파견된 '구약의 마지막 위대한 예언자'입니다. 세례자 요한은 자신에게 주어진 이 선구자 사명에 충실했습니다.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을 미리 알려주었고, 끝까지 진리와 정의를 외치다가 진리와 정의이신 예수님을 위하여 목숨을 바쳤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끝까지 하느님의 진리를 믿고 증언하도록 합시다! "너는 허리를 동여매고 일어나,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랬다가는 내가 너를 그들 앞에서 떨게 할 것이다."(예레1,17) 본당 신부는 그리스도의 직무대리자로 파견된 사목자입니다. 이런 사목자 곁에 세례자 요한의 모습을 닮은 협조자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산교구 합천성당 이병우 루카 신부 |
<연중 제21주간 금요일>(8.30) "하늘 나라는 저마다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에 비길 수 있다."(마태25,1) '깨어 있자!' 오늘 복음(마태25,1-13)은 '열 처녀의 비유'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열 처녀의 비유를 통해 하느님의 나라로 들어가기 위한 필요충분한조건인 '깨어있음'에 대한 가르침을 전하십니다. 열 처녀의 비유는 '혼인 잔치'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 가운데에서 다섯은 어리석고 다섯은 슬기로웠습니다. 어리석은 처녀들은 등은 가지고 있었지만 기름은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과 함께 기름도 그릇에 담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리석은 처녀들은 한밤중에 오시는 신랑을 맞이하지 못했고, 슬기로운 처녀들은 신랑을 맞이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열 처녀의 비유를 마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마태25,13) '깨어 있자!' '깨어 있음'은 단순하게 육체적으로 잠을 자지 않으면서 깨어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그리고 언제 오실지 모를 그리스도의 재림(다시오심)을 위해서, 잘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둑이 밤 몇 시에 올지 모르므로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오늘 독서(1코린1,17-25)는 깨어 있는 자가 지니고 있어야 할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대한 말씀입니다. "멸망할 자들에게는 십자가에 관한 말씀이 어리석은 것이지만, 구원을 받을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힘입니다."(1,18)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1,23-24) '그리스도와 십자가를 함께 바라봅시다!' 마산교구 합천성당 이병우 루카 신부 |
<연중 제21주간 토요일>(8.31) "잘하였다. 착하고 성실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성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너에게 많은 일을 맡기겠다.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마태25,21.23) 탈렌트와 활용! 오늘 복음(마태25,14-30)은 '탈렌트의 비유'입니다.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의 위선에 대한 예수님의 책망'(마태23,1-36) 후, 24장부터 25장까지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말씀'이 이어집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맞이하기 위해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갖추고 있어야 할 올바른 태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깨어 있어라.'(마태24,36-44) '충실한 종과 불충실한 종'(마태24,45-51) '열 처녀의 비유'(마태25,1-13) '탈렌트의 비유'(마태25,14-30) '최후의 심판'(마태25,31-46) 오늘 복음인 '탈렌트의 비유'는 다섯 탈렌트와 두 탈렌트를 더 번 종들을 칭찬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작은 일에 성실해야 하고, 하느님께서 나에게 맡기신 탈렌트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탈렌트(능력.재능)를 주셨습니다. 다섯 탈렌트, 두 탈렌트, 한 탈렌트가 의미하고 있듯이, 각각 다른 탈렌트를 주셨습니다. 하느님께서 선물로 주신 탈렌트를 나 자신을 위한 수단과 도구로만 활용되어져서는 안 되고, 하느님의 나라 건설을 위한 도구, 공동선의 도구로 쓰여지고 활용되어져야 합니다. 이것이 믿는 이들의 올바른 태도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어리석은 것을 선택하셨다. 강한 것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약한 것을 선택하셨다. 있는 것을 무력하게 만드시려고 비천한 것과 천대받는 것, 곧 없는 것을 선택하셨다.'는 오늘 독서(1코린1,26-31)가 전하는 사도 바오로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합시다! "주님, 세상을 떠난 당신의 종 박정일(미카엘) 주교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아멘 () 감사합니다 ^^ 오늘 복음(마태25,14-30)은 '탈렌트의 비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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