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

죽순, 칡차 마시기

. 죽순을 차로 끓여 마시면 피를 맑게 해주고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가 입덧이 심할 때도 죽순 차가 도움이 됩니다. 잘 우려서 하루 서너 번 일반적인 차를 마실 때와 같은 방법으로 즐겨줍니다.

죽순과 버섯 등을 채로 썰어서 기름에 볶은 죽순 볶음은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굴 소스로 간단하게 간을 하면 풍미가 살아나고, 쇠고기나 돼지고기와 궁합이 맞는 재료라는 점을 감안해서 고기 요리에 함께 넣어 조리하면 풍부한 맛과 함께 영양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죽순은 원기 회복, 혈액순환 개선, 중풍 예방, 변비 완화 다이어트 등에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는 쇠고기와 돼지고기가 있으며, 제철은 따로 없이 1월에서 12월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달걀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칡은 예부터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해소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숙취에 좋은 건강 음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칡뿌리는 녹말 성분이 많아 씹으면 단맛이 나는데 덕분에 먹을 것이 없던 시절 배고픔을 달래주던 친숙한 구황작물입니다.

칡뿌리에는 단백질과 칼슘, 섬유질, 비타민 등이 들어 있는데 생즙에는 위와 장에 좋은 효소가 많아 소화가 잘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대두의 30배 이상, 석류의 628배나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여성 갱년기 증후군에도 효과적입니다. 요즘에는 성장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겨울에도 말라 죽지 않은 덩굴을 잘라서 말린 다음 달여 마시면 위궤양 만성 위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기로 오한이 나거나 속에서 열이 나며 어깨와 목덜미가 뻣뻣해질 때도 효과적입니다. 피부염으로 화끈거리거나 발진이 생겼을 때 생 칡즙을 자주 마시면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즙으로 먹거나 고아서 먹는 것 이외에 가루로도 많이 섭취합니다. 칡의 뿌리를 캐서 잘 말려 절구에 찧어 채로 치면 고운 가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시중에서 칡가루를 판매도 많이 합니다. 이렇게 간 것을 갈분이라고 하는데 이 갈 분으로 떡이나 수제비, 전, 국수를 해 먹기도 합니다. 갈분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강장제로서 효능이 있고 꿀을 더하면 숙취 해소에 그만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하혈하는 경우 도움을 주며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도 합니다. 갈분으로 엿을 곤 갈근 엿은 위장병에 좋다고 전해집니다.
 
칡뿌리를 얇게 썰어 넣고 물을 부어 끓이면 칡차가 됩니다.(물 1리터에  20g  )
칡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이고 30분 정도 은근하게 달입니다. 건더기는 체로 건져내고 물만 따라내어 꿀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칡은 전체적으로 갈색 털이 있고 무거운 것을 고릅니다. 마른 것과 가루는 중국산이 많아 유통되므로 원산지를 잘 살펴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은 갈증 해소와 해열, 숙취 해소와 갱년기 장애 개선에 좋으며 9월 10월이 제철인 식품입니다.


(물 1리터에  20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