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

겨울 맛난 음식 --무생채 ,배추 우거지 된장 지짐,황태해장국

무우 생채 ----고춧가루물 들인후 썰은 쪽파와 다진마늘1T.새우젓1/2T.매실청2T.멸치액젓2T.식초1~2T정도.소금2/3T정도. 설탕1T.갈은깨2T 넣고 버무려주면 완성입니다. 버무린후 부족한 양념 기호에 맞게 추가하세요!!!
배추 우거지 된장 지짐
1.팔팔 끓는 물에 어린 배추를 데친다. 너무 살짝 데치면 숨이 덜 죽어 곤란. 조금 익힌다는 느낌으로, 약 2분 정도 데친다.

2.숨이 죽은 어린 배추를 건져서 찬물로 헹군다. 행군 배추는 물기를 '적당히' 빼줘야 한다.  "손에 힘을 살짝 빼주면 된다"고만하신다...

3.작은 크기의 다시마 10조각을 찬물에 넣는다. 5분 정도를 우리는데, 맛이 우러나면 물 색깔이 녹색으로 살짝, 아주 살짝 변한다. 이때 물의 양은 밥공기 하나 정도면 충분하다. 다 우린 다시마는 건져내고 국물만 따라둔다. 이 국물이 육수다
4.어린 배추와 같이 끓여줄 멸치를 손질한다. 국물용 멸치면 좋지만, 아니어도 무관하다. 머리와 똥을 제거한 멸치는 미리 달궈둔 프라이팬에 살짝 볶는다. 이렇게 볶아주면 비린 향과 맛을 없앨 수 있다.

5. 배추를 볼에 넣는다. 거기에 된장을 밥 수저로 2/3 가량 퍼서 넣고, 만들어둔 다시마 육수를 붓는다. 다진 마늘은 티스푼으로 1개 정도면 적당하다. 한데 모은 재료들을 손으로 조물조물 버무려준다.

6.전골팬이나 깊이가 제법 있는 팬에 들기름을 두른다. 버무린 재료들을 넣고 국물이 자작자작 해질 때까지 끓인다. 약 10분 정도 끓이면 어느 정도 자작자작해진다. 매콤한 맛을 좋아한다면 청양 고추를 썰어 넣고, 홍고추가 있다면 다 끓인 후 고명으로 올려준다.
황태 해장국 ---먹기 좋게 자른 황태포를 냄비에 넣고 들기름과 함께 볶았다. 다음 물을 넣은 후, 육수와 함께 파, 달걀, 청양고추 등을 함께 섞어 끓였다. 

황태해장국을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먹는 방법을 다음과 같다. 우선 황태의 머리, 지느러미, 껍질을 제거한다. 머리 부분은 따로 육수를 만드는 데 쓴다. 육수는 냄비에 무를 넣고 황태 머리와 함께 끓여 먹는다. 그다음 물에 불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고 두부도 같은 크기로 쓴다. 표고버섯은 채 썰어 놓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놓은 후 풋고추‧홍고추‧마늘도 먹기 좋게 썬다. 기호에 따라 임미숙처럼 달걀이나 조개, 콩나물도 같이 넣으면 좋다. 육수가 끓으면 황태와 함께 준비한 재료를 넣어 푹 끓인 후 간을 맞추고 마무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