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경 구역모임 연구 나눔 고 성 가르멜산의 성모 재속회 / 최장명 아기예수의 아네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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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2016년 7 월 3 일 일요일 오후 3 시 |
범위 | 가르멜의 산길 2권 17-20장 |
변장한 몸-옷과 태도 하느님 것으로 바꾸어 입음, 캄캄한 속을 비밀 층대-믿음 그윽하고 숨은 것 로 든든하이 좋을씨고 행운이여 캄캄한 속을 꼭꼭 숨어 2권의 중심축(17-20장) –하느님께서 인간과 통교하는 구체적인 모습 17장 하느님의 교육방법론=하느님의 자애와 배려있는 이끄심 2.하느님이 영혼을 길들이는 세가지 방법– 첫째: 질서있게-기존(권위)하는 것 하느님으로부터 명받음-준비행위들, 첫째는 둘째에게 셋째에게 도움을 주는 식으로 나아감 둘째: 자애로운 부드러움(배려)-묘하게 가말으신다 모든 것을 훌륭하게 다스림 -지혜서 셋째: 그 영혼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을 따라 끌어 주심.-하느님께서는 모든 것 그것들 나름대로 움직이신다 감각의 낮은 끝의 극(감각의 낮고 낮은 끝)에서 합일의 높은 끝의 극(신령한 지혜의 다른 끝)으로 끌어(안고) 올리심 한끝을 가까이 할수록 멀어지고 동떨어져 다른 끝 완전히 떠난다 =벗고 비움 상상의 시현 초자연적 지각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 2가지이유 1.영혼안에 결과를 내심 2.분별하는데 위험과 수고 면하기 위해=신심의 영=믿음 18장 하느님 이끄심의 손짓-아예 부정, 무관심 시현에 대한 지도방법- 영적지도자라고 자처하면서 많은 선량한 영혼들의 영적여정을 퇴보시키는 폐해-거룩한 단순과 영의 고요 깨드림 영적 스승(지도자)은 모든 것을 한꺼번에 이해하려는 욕심에서 벗어나게 해 주어야 한다. (초심자, 조금 진보한 상태에 있는 이들)까지 이러한 유혹에 지주 빠지게 되기 때문에 잘 이끌어 주어야 한다. 하느님과의 합일은 중요한 매개체인 신앙의 어두움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늘 자유스러움은 물론이요 자연스러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억지로, 또는 자학적인 방법으로는 합일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19장 –20 장 하느님은 당신과의 합일을 위하여 영혼을 길들이시는데 각각의 사물의 형태의 특성을 매우 존중하시는 가운데 고유한 하느님만의 방법을 가지고 인간을 부르고 이끄시는 분이시다. 그 이유 하나는(하느님의 뜻이 광범위하고 심오하므로) 인식방법에 결함이 있기 때문에 잘못 이해될 수 있다 예)아브라함 이 땅을 너에게 주리라 –400년 후 이루어집, 야곱-이집트에서 강대국 –자손, 판관기 두 번 참패(나태와 교만 벌하고 겸손 배우게), 이사야 –예언자 “기다려라 또 기다려라” 모욕 문자는 죽이지만 영은 살립니다 우리가 말하는 평화와 하느님과 인간사이에 이루어질 평화 –영으로 알아들어야 함 하느님과의 합일을 위해서는 어두운 믿음 속에 영의 순수함으로 가야한다. 둘째이유는 시현이나 말씀의 원인이 때에 따라 변하기 때문(복음적 규범과 이성에 일치될 때에만 받아들여야 함 )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시현과 말씀이 항상 진실 되고 참되다 하더라도 이 시현과 말씀은 흔히 덧없고 변하기 쉬운 피조물들과 그 결과에 바탕을 둔 여러 가지 일들과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이해하려고 하면 잘못 이해될 수 있다 초자연적인 믿음을 하느님이 인간에게 주신 자연스럽고 이성적인 질서를 벗어나는 가운데 이해하려 한다면 잘못이라고 분명히 지적한다. 즉 이러한 초자연적인 것들(사적계시, 환청, 환시, 등)을 받아들이는 이유는 계시이기 때문이 아니라 논리적이기 때문이다. 예) 요나 40일 니느웨 잿더미-아합 –회개 니느웨—중요* 마음 가짐과 무엇의 꼬투리*가 달라짐에 따라-성령께서 밝혀주심 안심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믿음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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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찰 및 결 심 |
성 찰 : 한끝을 가까이 할수록 멀어지고 동떨어져 다른 끝 완전히 떠난다 =벗고 비움 깨 달 음: 어두운 믿음 속에 영의 순수함으로 가야한다 결 심 : 변장한 몸-옷과 태도 하느님 것으로 바꾸어 입음, |
기도 | ¡ 오 나의 사랑하는 그리스도 , 사랑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 ! 오, 아버지시여 당신의 가난한 피조물을 보호해 주시어 당신 그늘로 감싸주소서- 엘리사벳의 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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