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회학 1,2---짐머피(미) *봉사자란 ?-교회를 위해서 존재 봉사자(시종)은 교회 (신부)의 발을 씻기위해 존재하며 한사람 한사람 존중하지 않는 것 * 그리스도의 죽음은 교회를 위해서 즉 신앙이 없는 신부를 위해서 돌아가심 *예수님의 제자 즉 봉사자 : 예수님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 교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 (잘못된일 아픔, 갈등 등 ) *은사: 겸손, 분별되어야 하고 참된 성령 쇄신에 경험을 더해야 한다 은사의 사용은 교회에 봉사하기위해 또 하느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 카리스의 뜻 : 사랑 봉사 서비스 교황님의 인준을 받아 , 이전의 카리스와 다른점 성령쇄신 서비스 교황님 " 두개의 다른조직에 존재해서는 안된다 " 1.가톨릭봉사자 2.멤버쉽 -공동체별로 이루어진 공동체 *관상의 분별에는 (순명과 겸손 ) 영의 분별 ---영적 지도 신부님과 상의 활동의 분별 ---요란한 은사는 성격과 관련되어 생긴대로 주신다고 본다 성령은 뜬구름 잡는 느낌 ---분명 구름 은 있는데 잡을 수는 없다 는 뜻 |
2.지도자의 삶 --미셀모란, 짐머피. 신상현 * 리더십의 중요성 * 다양한리더십 -----예언적 리더십 --어느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알려줌 시간과 세상은 변하고 있다 혁신적인마음으로 새롭게 추구해나가야 한 다,원로들이 도와 주어야 한다. ----- 사목적 리더십 ----- 행정적 리더십 * 리더십의 자질 --희생 비전 모범 본보기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 (은사)로 운영함 하느님과 함께 사람들과 함께 다른이들에게 권한을 이양함 봉사자의 자격요건 --- *성령세례 **은사 ***공동체 안에서의 활동 지도자의 삶11: 위험과 함정 * 지도자의 중요성 / 약점 * 지도자를 공격하는 악령들의 활동 * 원죄와 개인적인 죄로 인한 인간의 본능적인 약점 * 인간의 결함 * 세상의 유혹 --선한 사람이지만 부족한 사람 일수 있다 * 증가하는 결정사항 * 태도 --행동과 비행동 죄를 인식하는것 -하느님으로부터 오는것 자각은 성령으로 오는 것 단죄는 악령으로 오는것 바오로 사도 --나는 모든것을 조심해야 한다 ---주시해야 할 대목 많은 은사를 받은 사람도 조그마한 것 에서 부터 크게 무너질 수있다.즉 개구멍에 둑 을 무네뜨리는 것처럼 지도자를 괴롭히는 악령의 활동 ---유혹하고서는 파멸 ---목적 그 일을 못하게 하는 것 마음안에 있는 유혹은 악령도 정확히 알고 있다 지도자의 삶!!!: 주님으로 부터 오는 능력 *어떻게 지도자가 자신의 삶을 주님의 능력에 열어 놓을 수 있는가? 기도 성경말씀 성사 공동체 실천적인 봉사 * 주의 사항 : 조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함 * 3가지 보호장치 ' 해명할 책임 /소명 : 까닭이나 이유를 밝혀 설명함 ' 진실한 나눔 ' 안전한 장소 지도자의 삶 1111--교회로 다른이들을 초대함 ' 성경속의 인물 -동행하신 분들 모세& 여호수아, 엘리야 &엘리사, 예수님 &12사도, 바오로 & 티모테오 ' 권한이양 에페 4:15 -우리는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고 모든면에서 자라나 그분에게 까지 이를러야 합니다.그분은 머리이신 그리스도 이십니다 ' 팀의 능력은 소속되고 일하는 사람들의 능력이 증진됨으로서 커질수 있다 ' 독립성보다는 상호작용이나 상호 의존 ' 눈이 손에게 나는 네가 필요없다 할 수도 없고 또 머리가 두발 에게 나는 너희가 필요없다 할 수도 없습니다 ' 권한이양의 목적 (능력강화의 목표) 모든정보를 나누고 교육시키고 지원받고 나누어 모든이가 자신이 맡은 부분에서 충분히 일할수 있게 한다 모든이의 잠재력 극대화 할수 있게 ' 권한이양은 다음을 포함 ' 역활과 기능을 정확하게 명시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 충분히 훈련받고 지원 받아야 ' 충분히 안전하고 감사함을 느껴야 '주의 사항 -위의 세가지 사항은 헌신을 성장시키는 핵심 * 지도자의 핵심 권한 이양 사항 ' 전통이 아닌 비전을 제시 ' 통제하는이가 아닌 가능케 하는자 ' 전문가가 아닌 코치 /멘토 이다 ' 자료를 가진자가 아닌 공유하는자 *권위의 5가지 유형 1.지위적 2.능력적 3.개인적 4.통합적 5.영적 * 어떻게 다른이를 독려할 수 있는가? 주님께서 일으키시는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초대 한다 관찰한다 초대한다 동행한다 모든이들의 상대로 사목한다 기도한다 잘못된것을 바로 잡아준다. 기회를 만들어 준다. 자유로운 공간을 마련해준다. 하느님께 봉헌한다 |
3.기도회의 구성요소1 짐머피 ,2, 짐머피 3, 미셀모란 4 기도회의 구성요소1---명확한 비젼 (목표 )을 제시하기 *기억하라: 만약 당신이 당신 스스로를 정의 하지 못하면 다른 누군가가 당신을 정의 하게 될것 * 가톨릭? * 성령쇄신? * 기도회 기도회 공동체 ? 또다른 무엇 * 공동체는 모든이에게 열려 있는가? 특정인에게만 허용되는가? 기도회의 중요 구성요소 *인사 *기도회때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설명함 (모든것은 명확한 이해와 기대를 바탕으로 했을때 효과적으로 운영 된다 ) * 찬미 /찬양 * 자발적으로 * 자유롭고 /힘있게/ 열정적으로 * 모든이가 참여하여 * 예언적 전구 * 가르침 *응답 *봉사 기도회의 구성요소11- --역동적인 찬양과 경배하기 -----*왜 하느님을 찬양 흠숭 (예배 ,경배) 하는가? -----왜 하느님을 찬양흠숭(예배 경배) 하면 어떤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찬양과 경배 진행 ---- 모임/행사 ----찬미 찬양 ----경배 (예배 흠숭 -----침묵 /신비적 일치 -----경배와 찬양 * 찬양과 경배의 요소 ----음악활용 ----기도 / 심령기도 영가 ----언어의 사용과 성경말씀 ----율동 찬미(찬양) ---- 침묵 *주의사항 * ----예배지도자는 하느님과 동시에 참가자들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예배지도자는 참가자들이 하느님을 경배 (흠숭, 예배, 경배) 할 수있게 해야한다. ---- 공동분별(식별)을 해야 한다. ---- 자유로움과 질서있음사이의 명확한 조화가 있어야 한다. 기도회의 구성요소111---강의 하기 *1용어정리 하늼께 시편 찬미가와 영가를 불러 드리십시오 .2. 준비 장기적 : 기도하고 성찰한다 청중이 누구인지 어떤 맥락 에서 강의 하는 지 이해 실질적인 준비ㅣ : 연구 성경말씀 교리 교회의 가르침 교회의 전통 관련서적 강의 의 구조 ---도입 ---3가지 핵심 내용 ----요약과 결론 2. 의사소통 전략 ----7%언어 ----38% 목소리 톤 55 % ---몸짓 언어 비언어를 활용한 의사 소통 3.피드백 -----내용 ----전달 방법 ----난이도 4. 개인 성찰 ------만일 다시 강의 하게 된다면 무엇을 수정하겠는가? 가르침의 3가지 측면 ----분별 /식별 무엇을 가르칠지 어떻게 아는가? 2, 준비 ----자료를 모으고 --- 자료를 구조화 하고 ----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도움을 청하며 기도하라 청중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3.발표 ----- 발표하는 장소 (공간 ) 오디오 시스템 시야 방해요소 발표 전달의 포인트 -----목소리 톤 프로젝션 -----단상의 높이 눈맞춤 움직임 -----자료 노트활용 기도회의 구성요소1111---하느님의 사람을 돌봄 |
4.성령세례 1,11 -- 미셀모란 * 성령세례란 무엇인가? ----개인적 차원에서 예수주님에게 나를 의 탁하는것 그리고 성령께서 나의 전 존재에 개입하시도록 하는것 ---- 성부성자 그리고 성령과의 관계 ----주님의 사랑의 말씀)을 듣는것 ----은사 --감성 이성 다중요 ----복음화 ----공동체 * 성령세례의 근본요소 ----- 예수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인격적인 ) 관계 -----깊이있는 대화 ------다른 삶의 방식 (거룩한 생활 방식 ) ------새로운 은사 체험 ------선교의 충동 (열정) * 성경 말씀의 증거자 ----- 예언자적 맥락 (세례자 요한 , 부활하신 예수님 ----- 성령 강림과의 관계 ----- 교회적 특성 * 교리적 신학적 사목적 특성 ------ 성령 쇄신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님 말씀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성령의 (주관적) 활동임 ------핵심은 온 교회의 일치를 위한 보편적인 은총이라는 것 ------ 온 교회를 위한 성령세례 ------ 성령세례의 은사적인 은총은 예상할 수도 예측할 수도 없는것 ------ 은사적인과 제도적인것과의 관계 ------세례때 받은 은총을 활성화 하는것인가? (o) 아님 성령의 새로운 활동인가?(x) *종말론적 참고자료 (성령과 불로서 세례받음 , 요엘서를 인용한 베드로 사도 )주님과 그의 나라에 대한 갈망을 일깨움 --마라나타 : 이세대와 도래할 하느님의 시간 사이의 관계 ----성령이 임하였을때 높은곳으로부터의 힘 (권능 ) 사도 1,8 위로자 신성한자 /성화자 중재자 각성자 협조자 성령의 선물 --지혜 슬기 경륜 용맹 지식 효경 경외함 (이사 11.2) 성령의 열매 --사랑 기쁨 평화 인내 호의 선의 성실 온유 절제 (갈라 6.22)-34-35-36 *성경에 따르면 ----- 왜 성령 "세례" 라고 부르는가? ------구원을 위하여 성령세례는 꼭 필요한것 인가? ------- (성령의 )은사의 자리는 어디인가? |
5. 가톨릭 성령 쇄신1,11 -- 미셀모란 * 가톨릭 성령 쇄신은 무엇인가? -----운동인가? -----운동이 아닌가? ----- 은총의 줄기 , 프란치스코 교황 님 --은총의 흐름 *성령세례와 가톨릭 성령 쇄신과는 무슨관계 **배경요약 -----부활 -----레오 13세 교황님과 복녀 헬레나 구에라 -----아주사거리 , 오순절 운동 -----전통 개신교 교회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두케인 (대학에서의 )주말 ------ 세계 가톨릭 성령 쇄신협의회, 형제회 -----카리스 * 성령 쇄신의 열매 -----많은이 참여 ----- 성령 세례를 받아 변화된사람 -교회의 충실한 종으로서 역활 을 함 -----가톨릭 성령 쇄신의 방식이 교회의 삶과 문화에 영향을 미침 ----- 성령 쇄신과 교회 일치의 기회 ----- 성령 쇄신과 복음화의 기회 ----- 성령 쇄신과 가난한이를 섬김 * 극복해야 하는것 들 -----아직도많은지역에서 받아들여지지않음 -----통합/통일 /일치의 어려움 -----정도에서 빗나가는 개개인들 * 가톨릭 성령 쇄신은 너무 조직적(정형적 ) 인가? 아니면 너무 조직적이지 못한가? |
6. 선교 신학1,11 -- 신상현 * 낙원 (에덴동산)의 비전 -창세기 3장 요한 묵시록 21장 22절 * 예수님의 선교/사명 --이사야 61장 (구원의 기쁜소식 ) 루카 4장 18-19절 * 교회의 선교/사명 -----에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길 "가거라" ----- 에수님께서 12사도를 "사도" 그리고 "파견자 " 라고 부르셨다 (마태 10.1~15) ----- (마태 28.16~20) ----- ----- * ----- ----- ----- ----- ----- * * * * ----- ----- ----- ----- ----- ----- * ----- ----- ----- ----- ----- ----- * 질문 ----- ----- ----- ----- ----- |
7.복음화의 실천적 기술 -- 짐머피 감사하는 말로써 기도를 해야 심령기도는 천사들의 노래 * 복음화 1. 2. . 3 4 5 6. 기도 * 반박할 수없는 증거 ----언어 ----행동 (삶의 방식 ) ----성격 * 복음화 안에서의 은사사용 |
성령쇄신 --예수님을 가장 높은곳에 모시는 것이다 성령세례---삼위일체 안에서의 삶 , 관상의 삶 관상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주님과 대화 )--바라보는것 안기는 것 성부 -하느님의 사랑의 삶 관상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주님과의 대화 )---관상 체험 경험 성자 --에수님께서 살아계심 -우리와 인격적 관계를 맺으심 성령 -현존 세례견진 성사 주님이신 예수그리스도께 봉현된 삶 * 예수님께서 우리의 모든것을 주관하고 계시는지를 알아야, 하느님께 모든것을 열어놓고 의논 상의 모두 의 탁해야 , 하느님께 고백하고 의탁해야 --배워야 한다. 칠은은 영원하다 동시에 참고 --칠은을 보면서 칠은의 은사가 실현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기도 * 성령안의 삶은 큰힘을 발휘한다--은총의 힘 ---그들이 한가족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선교의 미션 복음선포와 선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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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2019. 9. 29~2019.10.5 장소 : 음성 꽃동네 사랑의 영성원 | |
카리스 지도자 교육과정 (CLC: Charis Leadership Curriculum) [교육 목적 및 비전] 1. 교회학: 본 강의는 교회의 구성원인 우리가 봉사하고 있는 교회를 이해하게 한다. 주요 교육 내 용은 다음과 같다; 교회의 역사, 교회는 어떻게 교회를 정의하는가, 교회 안의 지 도자 조직, 제2차 바티칸 공의회. 2. 성령 세례: 본 강의는 성령의 선물(은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성령 세례가 우리와 교회에 어떤 영 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령의 이해, 개인의 삶과 교회 안에 성령의 역할, 성령의 은사적 경험과 성령의 성사적 경험의 차이. 3. 가톨릭 성령 쇄신(CCR): 가톨릭 성령 쇄신 단체는 성령 쇄신 운동을 이해하게 하고, 성령의 종으 로서의 역할을 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령 쇄신 단체가 시작하기도 전에 교회 안에 성령의 움직임에 대한 역사, 1967년 이후 성령 쇄신 단체의 역사, 교회 일치를 위한 성령 쇄신, 성 령 쇄신 단체의 인구학적 요소, 성령 쇄신 단체의 열매, 성령쇄신 단체의 교황님의 승인 사항, 성령 쇄신 단체의 오늘, 카리스 4. 선교 신학: 선교 신학은 “가서 제자 삼으라.” 하신 예수님 말씀에 따라 우리를 세상 밖으로 나가 도록 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복음화를 위한 예수님의 명령, 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가 르침, 선교의 핵심 내용. [강의 내용] -기도회 요소- 1. 명확한 비전을 제시함 2. 다이나믹한 찬미와 찬양을 이끔. 3. 강의 전달 4. 하느님의 백성을 돌봄 5. 복음화: 기본적인 테크닉 6. 지도자의 삶① : 지도자의 핵심적인 (자격) 요건 7. 지도자의 삶②: 위험과 잠재된 위험 요소 8. 지도자의 삶③: 주님으로부터의 오는 힘 9. 지도자의 삶④: 다른 이들을 봉사회로 부름 -성찰 내용- 1. 성부: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고, 자녀로서 어떻게 살아갈지 2. 성자: 예수님의 역할, 예수님의 인성,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는 삶 3. 성령: 하늘로부터 오는 바람과 불, 조력자 4. 그리스도의 지체: 교회와 세상에서의 하느님의 현존 5. 기쁜 소식: 복음의 기쁜 선포 일정: 2019년 CLC 일정표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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