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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기도회 봉사

2019년 카리스 지도자 교육과정

1. 교회학 1,2---짐머피(미)

*봉사자란 ?-교회를 위해서 존재  
  봉사자(시종)은 교회 (신부)의 발을 씻기위해 존재하며 한사람 한사람 존중하지 않는 것
* 그리스도의 죽음은 교회를 위해서 즉 신앙이 없는 신부를 위해서 돌아가심   

*예수님의 제자 즉 봉사자 : 예수님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과 함께 일하는이다
* 교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 (잘못된일 아픔, 갈등 등 )
*은사: 겸손, 분별되어야 하고  참된 성령 쇄신에 경험을 더해야 한다  은사의 사용은 교회에 봉사하기위해 또 하느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



카리스의 뜻 : 사랑 봉사 서비스  교황님의 인준을 받아 , 이전의 카리스와  다른점 

 성령쇄신 서비스 교황님  " 두개의  다른조직에 존재해서는 안된다 "
   1.가톨릭봉사자 
   2.멤버쉽 -공동체별로 이루어진 공동체 
*관상의 분별에는 (순명과 겸손 )
        영의 분별 ---영적 지도 신부님과 상의 
        활동의 분별 ---요란한 은사는 성격과 관련되어 생긴대로 주신다고 본다 

성령은 뜬구름 잡는 느낌 ---분명 구름 은 있는데 잡을 수는 없다 는 뜻 
2.지도자의 삶 --미셀모란, 짐머피. 신상현 
 
 * 리더십의 중요성 
* 다양한리더십 
-----예언적 리더십 --어느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알려줌  시간과 세상은 변하고 있다 혁신적인마음으로 새롭게  추구해나가야 한        다,원로들이 도와 주어야 한다.
----- 사목적 리더십
-----  행정적 리더십 
* 리더십의 자질  --희생  비전  모범  본보기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 (은사)로 운영함  하느님과 함께 사람들과 함께 다른이들에게 권한을 이양함 

  봉사자의 자격요건 ---
     *성령세례 
     **은사
      ***공동체 안에서의 활동 

지도자의 삶11: 위험과 함정 
* 지도자의 중요성 /  약점 
  * 지도자를 공격하는 악령들의 활동 
* 원죄와 개인적인 죄로 인한 인간의 본능적인 약점 
 * 인간의 결함 
*  세상의 유혹 --선한 사람이지만 부족한 사람 일수 있다 

* 증가하는 결정사항 
* 태도 --행동과 비행동 

  죄를 인식하는것 -하느님으로부터 오는것  자각은 성령으로 오는 것 단죄는 악령으로 오는것 
   바오로 사도 --나는 모든것을 조심해야 한다 ---주시해야 할 대목 
   많은 은사를 받은 사람도 조그마한 것 에서 부터 크게 무너질 수있다.즉 개구멍에 둑 을 무네뜨리는 것처럼 
  지도자를 괴롭히는 악령의 활동 ---유혹하고서는 파멸 ---목적 그 일을 못하게 하는 것  마음안에 있는 유혹은 악령도 정확히 알고    있다 

지도자의 삶!!!: 주님으로 부터 오는 능력 
*어떻게 지도자가 자신의 삶을  주님의 능력에 열어 놓을 수 있는가?
  기도 성경말씀 성사 공동체 실천적인 봉사 
* 주의 사항 : 조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함 
* 3가지 보호장치 
  ' 해명할 책임 /소명 : 까닭이나 이유를 밝혀 설명함 
  ' 진실한 나눔  
  ' 안전한 장소 

지도자의 삶 1111--교회로 다른이들을 초대함 
' 성경속의 인물  -동행하신 분들 
  모세& 여호수아, 엘리야 &엘리사, 예수님 &12사도, 바오로 & 티모테오 
' 권한이양 에페 4:15 -우리는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고 모든면에서 자라나 그분에게 까지 이를러야 합니다.그분은 머리이신      그리스도 이십니다
' 팀의 능력은 소속되고 일하는 사람들의 능력이 증진됨으로서 커질수 있다 
' 독립성보다는 상호작용이나 상호 의존 
' 눈이 손에게 나는 네가 필요없다 할 수도 없고 또 머리가 두발 에게  나는 너희가 필요없다 할 수도 없습니다
' 권한이양의 목적 (능력강화의 목표) 모든정보를 나누고 교육시키고 지원받고 나누어 모든이가 자신이 맡은 부분에서 충분히 일할수 있게 한다 모든이의 잠재력 극대화 할수 있게 
' 권한이양은 다음을 포함
'
역활과 기능을 정확하게 명시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 충분히 훈련받고 지원 받아야
' 충분히 안전하고 감사함을 느껴야
 '주의 사항 -위의 세가지 사항은 헌신을 성장시키는 핵심
*
 지도자의 핵심 권한 이양 사항 
 ' 전통이 아닌 비전을 제시 
'  통제하는이가 아닌 가능케 하는자 
'  전문가가 아닌 코치 /멘토 이다 
'  자료를 가진자가 아닌 공유하는자 
 *권위의 5가지 유형 
 1.지위적 2.능력적 3.개인적 4.통합적 5.영적 
 * 어떻게 다른이를 독려할 수 있는가?
   주님께서 일으키시는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초대 한다
 관찰한다
   초대한다 동행한다 모든이들의 상대로 사목한다 
  기도한다 
   잘못된것을 바로 잡아준다.
  기회를 만들어 준다.
  자유로운 공간을 마련해준다.
   하느님께 봉헌한다
3.기도회의 구성요소1 짐머피 ,2, 짐머피 3, 미셀모란 4

기도회의 구성요소1---명확한 비젼 (목표 )을 제시하기 
 *기억하라: 만약 당신이 당신 스스로를 정의 하지 못하면 다른 누군가가 당신을 정의 하게 될것 
 * 가톨릭?
 * 성령쇄신?
* 기도회 기도회 공동체 ? 또다른 무엇 
* 공동체는 모든이에게 열려 있는가? 특정인에게만  허용되는가? 
 기도회의 중요  구성요소
*인사
 *기도회때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설명함 (모든것은 명확한 이해와 기대를 바탕으로 했을때 효과적으로 운영 된다 )
* 찬미 /찬양
* 자발적으로
*  자유롭고 /힘있게/ 열정적으로
*  모든이가 참여하여
* 예언적 전구 
* 가르침 
*응답 
*봉사

기도회의 구성요소11- --역동적인 찬양과 경배하기

-----*왜 하느님을 찬양 흠숭 (예배 ,경배) 하는가?
-----왜 하느님을 찬양흠숭(예배 경배) 하면 어떤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찬양과 경배 진행
---- 모임/행사
----찬미 찬양 
----경배 (예배 흠숭 
-----침묵 /신비적 일치
-----경배와 찬양

* 찬양과 경배의 요소
----음악활용
----기도 / 심령기도 영가 
----언어의 사용과 성경말씀
----율동 찬미(찬양)
---- 침묵 
*주의사항 *
----예배지도자는 하느님과 동시에 참가자들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예배지도자는 참가자들이 하느님을 경배 (흠숭, 예배, 경배) 할 수있게 해야한다.
---- 공동분별(식별)을 해야 한다.
---- 자유로움과 질서있음사이의 명확한 조화가 있어야 한다. 

기도회의 구성요소111---강의 하기
 *1용어정리
하늼께 시편 찬미가와 영가를 불러 드리십시오
 .2. 준비
 장기적 : 기도하고 성찰한다 
청중이 누구인지 어떤 맥락 에서 강의 하는 지 이해
실질적인 준비ㅣ : 연구 성경말씀 교리 교회의 가르침 교회의 전통 관련서적 


강의 의 구조 
---도입 
---3가지 핵심 내용 
----요약과 결론 


2. 의사소통 전략 
----7%언어 
----38% 목소리 톤   55  %
---몸짓 언어  비언어를 활용한 의사 소통

3.피드백 
 -----내용 
----전달 방법 
----난이도 
 
4. 개인 성찰
 ------만일 다시 강의 하게 된다면 무엇을 수정하겠는가?

가르침의 3가지 측면 
----분별 /식별 
  무엇을 가르칠지 어떻게 아는가?
2, 준비
----자료를 모으고 
--- 자료를  구조화 하고 
----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도움을 청하며 기도하라 청중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3.발표
----- 발표하는 장소 (공간 ) 오디오 시스템 시야 방해요소 발표 전달의 포인트
-----목소리 톤 프로젝션 
-----단상의 높이 눈맞춤 움직임 
-----자료 노트활용


기도회의 구성요소1111---하느님의 사람을 돌봄 
 


4.성령세례 1,11 -- 미셀모란

* 성령세례란 무엇인가?
----개인적 차원에서 예수주님에게 나를 의 탁하는것  그리고 성령께서 나의 전 존재에 개입하시도록 하는것  
---- 성부성자 그리고 성령과의 관계
----주님의 사랑의 말씀)을 듣는것 
----은사 --감성 이성 다중요 
----복음화 
----공동체 
* 성령세례의 근본요소 
-----  예수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인격적인 ) 관계 
 -----깊이있는 대화 
------다른 삶의 방식 (거룩한 생활 방식 )
------새로운 은사 체험 
------선교의 충동 (열정)
* 성경 말씀의 증거자 
-----  예언자적 맥락 (세례자 요한 , 부활하신 예수님 
----- 성령 강림과의 관계
----- 교회적 특성 

* 교리적 신학적 사목적 특성 
------ 성령 쇄신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님 말씀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성령의 (주관적) 활동임 
------핵심은 온 교회의 일치를 위한 보편적인 은총이라는 것 
------ 온 교회를 위한 성령세례
------ 성령세례의 은사적인 은총은 예상할 수도 예측할 수도 없는것 
------ 은사적인과 제도적인것과의 관계
------세례때 받은 은총을 활성화 하는것인가? (o) 아님 성령의 새로운 활동인가?(x)

*종말론적 참고자료 (성령과 불로서 세례받음 , 요엘서를 인용한 베드로 사도 )주님과 그의 나라에 대한 갈망을 일깨움 --마라나타 : 이세대와 도래할 하느님의 시간 사이의 관계 
----성령이 임하였을때  높은곳으로부터의 힘 (권능 ) 사도 1,8
     위로자
신성한자 /성화자 
    중재자 
    각성자 
    협조자 
성령의 선물 --지혜 슬기 경륜 용맹 지식 효경 경외함 (이사 11.2)
성령의 열매 --사랑 기쁨 평화 인내 호의 선의 성실 온유 절제 (갈라 6.22)-34-35-36

*성경에 따르면 
----- 왜 성령 "세례" 라고 부르는가?
------구원을 위하여  성령세례는 꼭 필요한것 인가?
------- (성령의 )은사의 자리는 어디인가?



5. 가톨릭 성령 쇄신1,11 -- 미셀모란


* 가톨릭 성령 쇄신은 무엇인가?
-----운동인가?
-----운동이 아닌가?
----- 은총의 줄기 ,    프란치스코 교황 님 --은총의 흐름 
*성령세례와 가톨릭 성령 쇄신과는 무슨관계

**배경요약 
-----부활
-----레오 13세 교황님과 복녀 헬레나 구에라
-----아주사거리 , 오순절 운동 
-----전통 개신교 교회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두케인 (대학에서의 )주말 
------ 세계 가톨릭 성령 쇄신협의회, 형제회
-----카리스
*  성령 쇄신의 열매 
-----많은이 참여
-----  성령 세례를 받아 변화된사람 -교회의 충실한 종으로서 역활 을 함 
-----가톨릭  성령 쇄신의 방식이 교회의 삶과 문화에 영향을 미침 
-----  성령 쇄신과 교회 일치의 기회 
-----   성령 쇄신과 복음화의 기회 
-----  성령 쇄신과 가난한이를 섬김 

* 극복해야 하는것 들 
-----아직도많은지역에서 받아들여지지않음 
-----통합/통일 /일치의 어려움 
-----정도에서 빗나가는 개개인들 

* 가톨릭 성령 쇄신은 너무 조직적(정형적 ) 인가? 아니면 너무 조직적이지 못한가?

6. 선교 신학1,11 --  신상현 

* 낙원 (에덴동산)의 비전 -창세기 3장 요한 묵시록 21장 22절 
* 예수님의 선교/사명 --이사야 61장 (구원의 기쁜소식 ) 루카 4장 18-19절 
* 교회의 선교/사명
-----에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길 "가거라"
----- 에수님께서 12사도를  "사도" 그리고 "파견자 " 라고 부르셨다 (마태 10.1~15)
-----  (마태 28.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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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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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복음화의 실천적 기술 -- 짐머피
  감사하는 말로써 기도를 해야 심령기도는 천사들의 노래

* 복음화
1.
2.
.
3
4
5
6. 기도 
* 반박할 수없는 증거 
----언어 
----행동 (삶의 방식 )
----성격 


* 복음화 안에서의 은사사용
 
성령쇄신 --예수님을 가장 높은곳에 모시는 것이다
성령세례---삼위일체 안에서의 삶 , 관상의 삶

관상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주님과 대화 )--바라보는것 안기는 것 

성부 -하느님의 사랑의 삶  관상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주님과의 대화 )---관상 체험 경험 
성자 --에수님께서 살아계심  -우리와 인격적 관계를 맺으심 
성령 -현존 세례견진 성사 주님이신 예수그리스도께 봉현된 삶

* 예수님께서 우리의 모든것을 주관하고 계시는지를  알아야,  하느님께 모든것을 열어놓고 의논 상의 모두 의 탁해야 , 하느님께
고백하고 의탁해야  --배워야 한다. 칠은은 영원하다 동시에 
참고 --칠은을 보면서  칠은의 은사가 실현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기도  

* 성령안의 삶은 큰힘을 발휘한다--은총의 힘 ---그들이 한가족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선교의 미션  복음선포와 선교 
 
 
 
일시 : 2019. 9. 29~2019.10.5  장소 : 음성 꽃동네 사랑의 영성원  
카리스 지도자 교육과정 (CLC: Charis Leadership Curriculum) [교육 목적 및 비전]
1. 교회학: 본 강의는 교회의 구성원인 우리가 봉사하고 있는 교회를 이해하게 한다. 주요 교육 내 용은 다음과 같다; 교회의 역사, 교회는 어떻게 교회를 정의하는가, 교회 안의 지 도자 조직, 제2차 바티칸 공의회.
2. 성령 세례: 본 강의는 성령의 선물(은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성령 세례가 우리와 교회에 어떤 영 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령의 이해, 개인의 삶과 교회 안에 성령의 역할, 성령의 은사적 경험과 성령의 성사적 경험의 차이.
3. 가톨릭 성령 쇄신(CCR): 가톨릭 성령 쇄신 단체는 성령 쇄신 운동을 이해하게 하고, 성령의 종으 로서의 역할을 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령 쇄신 단체가 시작하기도 전에 교회 안에 성령의 움직임에 대한 역사, 1967년 이후 성령 쇄신 단체의 역사, 교회 일치를 위한 성령 쇄신, 성 령 쇄신 단체의 인구학적 요소, 성령 쇄신 단체의 열매, 성령쇄신 단체의 교황님의 승인 사항, 성령 쇄신 단체의 오늘, 카리스
4. 선교 신학: 선교 신학은 “가서 제자 삼으라.” 하신 예수님 말씀에 따라 우리를 세상 밖으로 나가 도록 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복음화를 위한 예수님의 명령, 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가 르침,

선교의 핵심 내용. [강의 내용] -기도회 요소- 1. 명확한 비전을 제시함  2. 다이나믹한 찬미와 찬양을 이끔. 3. 강의 전달 4. 하느님의 백성을 돌봄 5. 복음화: 기본적인 테크닉

6. 지도자의 삶① :

지도자의 핵심적인 (자격) 요건 7. 지도자의 삶②: 위험과 잠재된 위험 요소
8. 지도자의 삶③: 주님으로부터의 오는 힘 9.

지도자의 삶④: 다른 이들을 봉사회로 부름 -성찰 내용- 1. 성부: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고, 자녀로서 어떻게 살아갈지 2. 성자: 예수님의 역할, 예수님의 인성,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는 삶 3. 성령: 하늘로부터 오는 바람과 불, 조력자 4. 그리스도의 지체: 교회와 세상에서의 하느님의 현존 5. 기쁜 소식: 복음의 기쁜 선포 일정:   2019년 CLC 일정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