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론

(스텔라 수도원의 복자 이사악 아빠스의 강론에서)마리아와 교회그리고 각각의 거룩한 영혼입니다

  • 2022년 12월 10일 토요일
  • 대림 제2주간 토요일
스텔라 수도원의 복자 이사악 아빠스의 강론에서
(Sermo 51: PL 194,1862-1863. 1865)
예언자 이사야서에 의한 독서 29,1-8
제1독서
예언자 이사야서에 의한 독서--하느님께서 이스라엘 에게 심판을 내리신다.
1 아! 네가 비참하게 되리라. 아리엘아.
다윗이 진을 치고 공격하던 아리엘아!
한 해, 또 한 해가 지나가고
축일들이 한 바퀴 돌아가면
2 내가 너, 아리엘을 포위하고 치리니
애곡하고 통곡하는 소리가 사무치리라.
나는 너를 아리엘처럼 치리라.
3 내가 너의 사면에 진을 치리라.
진지를 구축하여 너를 에워싸고,
토성을 쌓아 너를 포위하리라.
4 너는 쓰러져 흙바닥에서 소리를 내리라.
네 말소리는 가늘게 먼지 속에서 들려 오리라.
네 소리는 땅에서 나는 혼백의 소리 같겠고,
웅얼거리는 네 소리는 먼지 속에서 들려 오리라.
5 그러나 몰려왔던 원수가 도리어 먼지가 되어 날아가고
포악한 무리는 겨가 되어 흩날리리라.
갑자기 뜻하지 않은 때,
6 만군의 주께서 너를 찾아오신다.
천둥과 지동으로 폭음을 내시며 오신다.
태풍과 폭풍 속에서 벼락불로 찾아오신다.
7 만방이 떼지어 너 아리엘을 치다가
꿈같이 사라지리라.
너를 공격하여 토성을 쌓고 죄다가
한밤의 환상처럼 꺼지리라.
8 굶주린 사람이 먹는 꿈을 꾸다가
깨어나서 더욱 배고파 하고
목마른 사람이 마시는 꿈을 꾸다가
깨어나서 더욱 목말라 하듯이
무리지어 시온산을 치던 만방도 그렇게 되리라.
 
제2독서
(스텔라 수도원의 복자 이사악 아빠스의 강론에서)마리아와 교회 그리고 각각의 거룩한 영혼입니다
하느님의 아드님은 많은 형제들 가운데 맏아들이십니다. 그분은 본성으로 외아드님이시지만 은총으로 많은 이들을 당신께 결합시키시어 당신과 하나 되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맞아들이고 믿는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셨습니다.”

그분은 당신이 사람의 아들이 되심으로써 많은 이들이 하느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사랑과 권능에서 유일하신 그리스도는 많은 이들을 당신께 결합시키셨습니다. 이들은 육신의 출생으로 보아 다수이지만 신적 재생으로 보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었습니다.

머리와 몸, 즉 유일하시고 전체이신 그리스도는 한 분이시며 같은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유일하신 하느님과 땅에서 유일하신 어머니의 아들로서 유일하신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많은 자녀들이고 또 한 분 아들이십니다.

머리와 몸이 한 아들이시고 많은 자녀들인 것과 마찬가지로 마리아와 교회는 한 어머니와 여러 어머니들, 한 동정녀와 여러 동정녀들이십니다. 두 분 다 어머니이시고 동정녀이시며, 두 분 다 욕정 없이 같은 성령의 능력으로 잉태되시고, 두 분 다 죄 없이 자녀들을 하느님께 낳아 주십니다. 마리아는 죄 없이 몸의 머리를 낳아 주시고, 교회는 많은 이들의 죄를 씻어 주심으로써 그 머리의 몸을 낳아 주십니다. 두 분 다 그리스도의 어머니이시지만 두 분 다 서로의 협조 없이는 각각 완전한 그리스도를 낳아 주시지 못합니다.

그래서 성령의 감도를 받아 기록된 성서가 동정녀이시고 어머니이신 교회에 대해 보편적으로 말하는 것은 동정녀 마리아에 대해 유일하게 적용되는 것이고, 동정녀이시고 어머니이신 마리아에 대해 특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동정녀이시고 어머니이신 교회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며, 두 분에 대해 말하는 것은 그 어느 쪽에도 적용됩니다.

모든 거룩한 영혼들도 각기 하느님의 말씀이신 성자의 정배로, 그리스도의 어머니로, 그분의 딸과 자매로 그리고 동정녀와 어머니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말씀이신 하느님의 지혜께서 보편적으로 교회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은 특정적으로 마리아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이고, 또 그것은 모든 거룩한 영혼에게 각각 적용되는 것입니다.

집회서는 이어서 말합니다. “나는 주님의 유산 가운데 안식처를 마련하리라.” 주님의 유산은 전체적으로 생각해 볼 때 교회이고, 특정적으로 생각해 볼 때 마리아이며,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때 각각의 거룩한 영혼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마리아 태중의 성전에서 9개월 동안 거하셨고 교회 신앙의 성전에서 마지막 날까지 계실 것이며 거룩한 영혼들의 지혜와 사랑 안에서 세세 무궁토록 거하실 것입니다.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천주여, 비오니, 우리 마음에 당신 영광의 광채를 비추시어 밤의 어두움을 온전히 몰아내시고, 이로써 독생 성자께서 오실 때에 우리 자신이 빛의 자녀임을 드러낼 수 있게 해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