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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론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구원과 일치의 성사인 교회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에서 (N. 9)
구원과 일치의 성사인 교회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에 의한 독서 7,1-10
멜기세덱은 완전한 사제의 예표다
제1독서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에 의한 독서-----구원과 일치의 성사인 교회
형제 여러분, 1 멜기세덱은 살렘왕이며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사제였습니다. 그는 여러 왕들을 무찌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맞아 축복해 주었고 2 아브라함은 그에게 모든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첫째로 멜기세덱이라는 이름은 정의의 왕이라는 뜻이고 그 다음 살렘왕이라는 칭호는 평화의 왕이라는 뜻입니다. 3 그는 아버지도 없고 어머니도 없고 족보도 없으며 생애의 시작도 끝도 없이 하느님의 아들을 닮아서 영원히 사제직을 맡아보는 분입니다.

4 그가 얼마나 위대한 분인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대선조인 아브라함까지도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바쳤습니다. 5 레위 자손들도 같은 아브라함의 후손들이지만 사제직을 맡았기 때문에 동족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 수입의 십분의 일을 거둘 수 있는 권한을 율법으로 보장받았습니다. 6 그러나 멜기세덱은 레위 가문에 속하지 않았는데도 아브라함에게서 수입의 십분의 일을 받았고 하느님의 약속을 받은 아브라함을 축복해 주었습니다. 7 다시 말할 것 없이 축복이란 것은 웃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해주는 것입니다.

8 사제들도 십분의 일을 받고 멜기세덱도 십분의 일을 받았지만 사제들은 언젠가는 죽을 사람들이고 멜기세덱은 성서가 증언하는 바와 같이 영원히 살아 있습니다. 9 말하자면 십분의 일을 받는 레위까지도 아브라함의 손을 거쳐서 멜기세덱에게 십분의 일을 바친 셈입니다. 10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맞았을 때에 레위가 조상 아브라함의 몸 속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2독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구원과 일치의 성사인 교회
“주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이스라엘과 유다의 가문과 새 계약을 맺을 날이 온다. …… 내가 이스라엘 가문과 맺을 계약이란 그들의 가슴에 새겨 줄 내 법을 말한다. 그 마음에 내 법을 새겨 주어,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 높은 사람이나 낮은 사람이나 내 마음을 모르는 사람이 없으리라.”

이 새로운 계약은 그리스도께서 맺으셨으니, 당신 피로 새로운 계약을 맺으신 후, 혈육을 가리지 않으시고 유다인과 이방인 가운데서 부르신 백성을 성령 안에서 하나로 규합하시어 하느님이 새로운 백성이 되게 하신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썩어질 씨에서 나지 아니하고, 썩지 않을 씨에서 살아 계신 하느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다시 났으며, 혈육으로 나지 아니하고 물과 성령으로 다시 남으로써 드디어 “선택된 민족, 왕의 사제, 거룩한 겨레, 하느님의 소유가 된 백성으로서 …… 전에는 하느님의 백성이 아니었으나 지금은 하느님의 백성이 된 것이다.”

이 메시아적 백성이 머리로 모시는 분은 “우리의 죄 때문에 죽으셨다가 우리를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놓아주시기 위해서 다시 살아나신 후” 지금은 모든 이름 위의 이름을 받으시고 하늘에서 영광스러이 다스리고 계시는 그리스도이시다. 이 백성의 신분은 하느님 자녀로서의 품위와 자유이며, 성령이 그들의 마음을 성전 삼아 그 안에 거처하신다. 이 백성의 법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우리를 사랑하셨음같이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이다. 마침내 이 백성의 목적은 하느님의 나라이니, 그 나라는 하느님께서 친히 이 땅에 건설하기 시작하셨고 세말에 당신 친히 완성하실 때까지 계속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그때에 가서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것이며 “피조물도 멸망의 사슬에서 풀려나 하느님의 자녀들이 누리는 영광스러운 자유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메시아적 백성은 현실적으로 모든 사람을 다 포함하지도 못하고, 가끔 작은 무리로 보이지만, 그것은 전 인류를 위하여 일치와 희망과 구원의 가장 강력한 싹이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생명과 사랑과 진리의 일치를 위하여 선정하신 이 백성을 또한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한 도구로 삼으시고 세상의 빛과 땅의 소금으로 삼아, 온 세상에 파견하신다.

사막을 여행하던 혈육의 이스라엘을 이미 하느님의 교회라고 불렀던 것처럼 현세를 여행하며 미래에 영구한 나라를 찾고 있는 새 이스라엘도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부른다. 그리스도께서 이 교회를 당신 피로 획득하셨고, 당신 성령으로 충만케 하셨으며, 볼 수 있는 사회적 일치의 수단을 이 교회에 부여하셨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는 구세주이시며 일치와 평화의 원천이신 예수를 신봉하는 사람들을 한데 불러모아 교회를 세우심으로써 모든 사람과 각 사람을 위하여 구원을 이룩하는 일치의 볼 수 있는 성사 역할을 하게 하시었다.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주여,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고 당신 자비에 희망을 걸고 있는 우리를 자애로이 보호하시어, 죄의 더러움에서 깨끗하여진 우리로 하여금 거룩한 생활에 항구하여 언약된 유산을 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