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

[스크랩] 방울양배추 먹는법 방울양배추 요리



방울토마토, 미니 파프리카, 미니 아스파라거스, 미니 단호박, 미니 사과까지…. 일반 사이즈의 과일이나 채소와 동일한 형상을 하고 있지만, 그 사이즈는 훨씬 작은 미니 야채나 미니 과일이 요즘은 인기입니다. 


작아서 한 번에 먹을 수 있으니 음식 쓰레기가 훨씬 적게 나와서 환경을 살릴 수 있는 데다, 영양분이 농축되었는지 몸에도 더 좋아서 혼자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안성맞춤이라고 하네요.


최근에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훨씬 덜 알려졌었던 미니양배추가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한 유통업체에서 마케팅 차원에서 열심히 알린 덕이었는데, 미국의 한 인터넷 매체에서 1월의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모르고 그냥 넘기기에는 몸에 너무 좋은 식품이니 이번 기회에 한 번 알아볼까요.




방울다다기양배추는 아주 작은 형태의 양배추입니다. 줄기의 잎겨드랑이마다 탁구공 만하게 축소해놓은 것 같은 양배추 방울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방울다다기양배추라고 불리지요.


 

방울다다기양배추(출처: 제주도농업기술원)


방울다다기양배추는 양배추의 일종이긴 하지만 수확 전 줄기에 작은 덩어리가 빽빽하게 붙어 있어, 마치 녹색 포도송이처럼 보이기도 해요. 


하지만 그 잎을 한 겹 벗겨보면 완벽하게 양배추와 동일한 형태를 보여 놀라움에 절로 탄성이 터져 나오지요.


사이즈는 일반적인 양배추의 겨우 1/200에 불과합니다. 


마트에서 한 묶음을 집어 들면, 500원짜리 동전보다는 크고 계란보다는 작은 것도 있고, 100원짜리 동전보다는 크고 500원짜리 동전보다는 작은 것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방울다다기양배추가 들어있어요.


그런데 작을수록 단 맛이 강하고, 일정 크기 이상까지 자라면 쓴 맛이 강해진다니, 선택이 가능하다면 작은 것을 사시는 것이 좋겠지요.




영어로는 ‘Baby cabbage’ 혹은 ‘Brussels sprouts’라고 불리는데, ‘Brussels sprouts’라는 이름이 벨기에의 수도인 브뤼셀에서 유래했을 정도로 주로 벨기에를 비롯한 유럽에서 경작되었고, 맛이 좋아 인기가 많았다고 해요. 


1800년경에는 일반적으로 벨기에와 프랑스에서, 1850년경에는 영국에서도 재배됐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소규모로 재배가 이뤄져왔는데,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제주도에서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요.





방울다다기양배추는 수분이 약 86%로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 양배추 종류 중에서 단백질함량이 매우 높고 기타 영양가도 상당히 높기로 유명한 채소예요. 게다가 당질 함유량까지 높아 더 달고 맛있답니다. 


100g에 보통 단백질 3.4g, 당질 8.9g, 섬유질 3.8g, 회분 1.4g이 함유되어 있고, 기타 칼리 389mg, 철분 1.4mg, 칼슘 42mg이 들어 있어요.




특히 비타민C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 같은 무게의 배추나 양배추의 2배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게다가 방울다다기양배추는 결구가 매우 단단해서 익혀 먹더라도 속잎에 있는 비타민C의 파괴가 낮아 100g당 90mg 정도는 섭취할 수 있대요. 


또한 단백질과 식이섬유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기능과 항암 기능, 항 염증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설포라판’이나 ‘이소시오시아네이트’가 일반 양배추에 비해 훨씬 더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니 우리 몸에 정말 좋겠지요.



 


가장 쉽게는 살짝 데쳐서 그냥 드시는 방법이 있어요. 양배추를 살짝 데쳐서 양념장에 찍어먹듯이. 또 샐러드처럼 다른 야채와 함께 소스를 곁들여 먹어도 좋지요.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히면 어린 양배추처럼 달콤한 맛이 나요. 그래서 살짝 데친 후에 볶아 먹으면 더욱 달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오늘은 몸에 좋고 달콤한 방울다다기양배추볶음을 반찬으로 만들어볼까요?




<재료>

방울다다기양배추 180g, 파프리카 반 개, 양파 반 개, 베이컨 3줄, 버섯, 다진 마늘, 소금




<만드는 법>




① 방울다다기양배추를 깨끗이 손질합니다. 마른 잎은 떼어주시고, 꼭지도 칼로 살짝 잘라주세요.


② 손질한 방울다다기양배추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③ 베이컨을 구워서 기름을 빼고 한 입 사이즈로 잘라주세요.


④ 방울다다기양배추, 양파, 파프리카, 버섯 등을 한입 사이즈로 잘라주세요.





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살짝 볶다가 

양파, 방울다다기양배추, 버섯을 넣고 볶아줍니다.


⑥ 적당히 익으면 잘라놓은 베이컨과 파프리카도 넣고 잘 볶아주세요.





⑦ 이렇게 완성된 방울다다기양배추볶음은 밥과 함께 먹어도 좋고, 따뜻한 샐러드처럼 먹어도 좋아요.



 




출처 : 심평원 블로그
글쓴이 : 심평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