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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론

(성 이레네오 주교의 ‘이단자를 거슬러’에서)살아 있는 사람은 하느님의 영광이고, 하느님을 보는 것이 사람의 생명입니다

성 이레네오 주교의 ‘이단자를 거슬러’에서 살아 있는 사람은 하느님의 영광이고, 하느님을 보는 것이 사람의 생명입니다 (Lab. 4, 20, 5-7: SCh 100,640-642. 644-648)
사도 바오로가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에 의한 독서 4,7-5,8
환난 중에 그리스도의 능력이 드러납니다
23 네 근심 걱정을 주께 맡겨 드려라 +
당신이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
의인이 흔들리게 버려둘 리 없으리라.

24 하느님 당신이 저들을 멸망의 웅덩이에 빠지게 하시리니 +
피를 즐기고 속이는 자들은 그 세월의 절반도 채우지 못할 것이나 *
나는 당신을 믿으리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네 근심 걱정을 주께 맡겨 드려라. 그분이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오뇌와 압박이 내게 미쳤사오나,
 당신의 계명은 내 낙이로소이다.
제1독서
사도 바오로가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에 의한 독서 환난 중에 그리스도의 능력이 드러납니다
형제 여러분, 4,7 하느님께서는 질그릇 같은 우리 속에 이 보화를 담아주셨습니다. 이것은 그 엄청난 능력이 우리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보여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아무리 짓눌려도 찌부러지지 않고 절망 속에서도 실망하지 않으며 9 궁지에 몰려도 빠져 나갈 길이 있으며 맞아 넘어져도 죽지 않습니다. 10 이렇게 우리는 언제나 예수의 죽음을 몸으로 경험하고 있지만 결국 드러나는 것은 예수의 생명이 우리 몸 안에 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11 우리는 살아 있는 동안 언제나 예수를 위해서 죽음의 위험을 겪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죽을 몸에 예수의 생명이 살아 있음을 드러내려는 것입니다. 12 이리하여 우리 속에서는 죽음이 설치고 여러분 속에서는 생명이 약동하고 있습니다. 13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나는 말하였다.”라는 말씀이 성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도 이와 똑같은 믿음의 정신을 가지고 믿고 또 말합니다. 14 그것은 주 예수를 다시 살리신 분이 예수와 함께 우리도 다시 살리시고 여러분과 함께 우리를 그분 곁에 앉히시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5 이것은 모두 여러분을 위한 것으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의 은총을 받고 감사하는 마음이 넘쳐서 하느님께 영광이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16 그러므로 우리는 낙심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외적 인간은 낡아지지만 내적 인간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17 우리는 지금 잠시 동안 가벼운 고난을 겪고 있지만 그것은 한량없이 크고 영원한 영광을 우리에게 가져다 줄 것입니다. 18 우리는 보이는 것에 눈길을 돌리지 않고 보이지 않는 것에 눈길을 돌립니다. 보이는 것은 잠시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5,1 우리가 들어 있는 지상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우리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에 들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세워주시는 집입니다.

2 지금 육신의 장막을 쓰고 사는 우리는 옷을 입듯이 하늘에 있는 우리의 집을 덧입기를 갈망하면서 신음하고 있습니다. 3 우리가 그것을 입으면 벌거숭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4 이 장막에 머물러 있는 동안 우리는 무거운 짐에 짓눌려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이 장막을 벗어버리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하늘의 집을 덧입음으로써 죽음이 생명에게 삼켜져 없어지게 되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5 이런 일을 우리에게 마련해 주신 분은 바로 하느님이시며 그 보증으로 우리에게 성령을 주셨습니다.

6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마음이 든든합니다. 그러나 육체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는 우리가 주님에게서 멀리 떠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7 사실 우리는 보이는 것으로 살아가지 않고 믿음으로 살아갑니다. 8 그러므로 우리는 마음이 든든하며 오히려 육체를 떠나서 주님과 함께 평안히 살기를 원합니다.
 
제2독서
성 이레네오 주교의 ‘이단자를 거슬러’에서 살아 있는 사람은 하느님의 영광이고, 하느님을 보는 것이 사람의 생명입니다
하느님 모습의 영광은 생명의 근원입니다. 하느님을 보는 이들은 그분의 생명에 참여합니다. 그래서 이해할 수 없고 파악할 수 없으며 보이지 않는 분께서는 당신을 감지하고 보는 이들이 생명을 얻을 수 있도록 사람이 파악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며 볼 수 있는 분이 되셨습니다. 생명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런데 생명은 하느님께 참여하는 데서 오고, 하느님께 참여하는 것이란 하느님을 보고 그분의 은총을 누리는 일입니다.

사람들은 생명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느님을 볼 것입니다. 그들은 하느님을 보게 됨으로써 불사 불멸의 존재가 되고 하느님께 이를 것입니다. 먼저 말한 대로 예언자들이 이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었습니다. 즉, 하느님의 영을 지니고 항상 그분의 오심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은 하느님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세가 신명기에서 말하는 대로, “그날에 사람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생명을 갖게 된다는 것을 볼 것입니다.”

당신 위엄과 힘으로 만사에서 만사를 행하시는 그분께서는 당신이 지어내신 피조물들에게 보이지 않고 표현할 수 없는 분이시지만 그들에게 결코 알려지지 않는 분은 아니십니다. 실상 모든 피조물은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께서 유일한 하느님이시고 모든 것을 지탱하시고 모든 것에다 존재를 부여하는 분이심을 알고 있습니다. 요한은 복음서에서 “아버지의 품안에 계신 외아들로서 하느님과 똑 같으신 그분이 하느님을 알려 주셨다.”고 말합니다.

아드님은 태초부터 아버지와 함께 계셨기에 태초부터 아버지를 알려 주셨습니다. 인류의 유익을 위하여 인류에게 적절한 때에 예언자들의 환시와 여러 가지 카리스마와 봉사직과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내 보이신 것은 바로 그분이셨습니다. 그분은 질서와 조화를 따라 이런 것들을 하셨습니다. 질서가 있는 곳에는 조화가 있고 조화가 있는 곳에는 적절한 때가 있으며 적절한 때가 있는 곳에는 유익이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께서는 모든 이의 유익을 위해 아버지의 은총의 분배자가 되셨습니다. 사람을 위해 구원의 계획을 세우시어 하느님을 사람에게 드러내 보이시고 사람을 하느님께 바치셨습니다. 사람이 하느님과 너무 친숙하여 하느님을 경시하는 일이 없고 무언가 찾으려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말씀께서는 아버지를 인간의 시야에서 가리셨습니다. 한편 말씀께서는 사람이 하느님에게서 완전히 떨어져 나가 그 존재가 없어지지 않도록 계시를 통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람이 볼 수 있게 하셨습니다. 살아 있는 사람은 하느님의 영광이고 하느님을 직접 보는 것이 사람의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피조물을 통한 하느님의 계시가 이 세상에서 살아 있는 모든 피조물에게 생명을 준다면, 더욱이나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통한 아버지의 계시는 하느님을 보는 이들에게 생명을 줍니다.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성 이레네오 주교로 하여금 진리를 가르치며 교회의 평화를 확립하게 하신 천주여, 그의 전구를 들으시고, 우리도 믿음과 사랑으로 쇄신되어 일치와 화목을 도모하는 데 항상 진력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