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론

(비오 12세 교황이 신혼 부부에게 한 담화)가정의 태양인 아내

비오 12세 교황이 신혼 부부에게 한 담화에서 (Discorsi e Radiomessaggi, 11 mart. 1942: 3,385-390)
가정의 태양인 아내
잠언에 의한 독서 31,10-31
어진 아내에 대한 찬가

 

제1독서
어진 아내에 대한 찬가
10 누가 어진 아내를 얻을까?
그 값은 진주보다 더하다.
11 남편은 넉넉히 벌어들이는 아내를 믿고
마음이 든든하다.
12 백 년을 한결같이
속썩이지 않고 잘해 준다.
13 양털과 모시를 구해다가
손을 놀리니 즐겁기만 하구나.
14 마치 상선과도 같아
멀리서 양식을 구해 온다.
15 아직 어두울 때 일어나
식구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고
여종들에게 일을 맡긴다.
16 밭을 사도 잘 생각해서 사고
제 손으로 벌어 포도원을 장만한다.
17 허리를 동인 모습은 힘차고
일하는 두 팔은 억세기만 하다.
18 머리가 잘 돌아 하는 일마다 잘되고
밤에 등불이 꺼지는 일도 없다.
19 손수 물레질을 해서
손가락으로 실을 탄다.
20 불쌍한 사람에게 팔을 벌리고
가난한 사람에게 손을 뻗친다.
21 온 식구를 두둑히 입혀서
눈이 와도 걱정이 없다.
22 손수 이부자리를 만들고
모시와 붉은 털로 옷을 짜 입는다.
23 남편은 지방 어른들과 함께
성문에 앉아 존경을 받는다.
24 모시로 옷을 지어 팔고
띠를 만들어 상인에게 넘긴다.
25 몸 매무새에는 힘과 위엄이 나타나고
앞일을 걱정하지 않는다.
26 입을 열면 지혜로운 말이 나오고
혀를 놀리면 친절한 가르침이 나온다.
27 항상 집안일을 보살피고
놀고 먹는 일 없다.
28 그래서 아들들이 일어나 찬양하고
남편도 칭찬하기를,
29 “살림 잘하는 여자가 많아도
당신 같은 사람은 없소.” 한다.
30 아름다운 용모는 잠깐 있다 스러지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여인은 칭찬을 듣는다.
31 그 손이 일한 보답을 안겨 주고
그 공을 성문에서 포상해 주어라.
+ 모든 형제들, 특히 불행한 형제들 안에서 당신을 알아 뵈옵고 사랑하도록 그 속에 현존하시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지혜를 찬양하며 간절히 기도합시다.◎ 주여, 우리의 사랑을 완전케 하소서.

아침부터 주님의 부활을 되새기며,
―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은혜를 기원하나이다.◎ 주여, 우리의 사랑을 완전케 하소서.

주여, 우리로 하여금 오늘 주님을 증거하며,
― 성부께서 기꺼이 받으실 거룩한 제물을 주님을 통하여 바치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사랑을 완전케 하소서.

모든 사람 안에서 주님의 모습을 알아뵈옵고,
― 그들 안에서 주님을 섬길 수 있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사랑을 완전케 하소서.

그리스도여, 당신은 포도 줄기시요 우리는 그 가지들이오니,
― 우리를 주님 안에 머물게 하시어 많은 열매를 맺고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릴 수 있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사랑을 완전케 하소서.
제2독서
가정의 태양인 아내
가정은 제 태양으로 빛나고 있으니 그것은 아내입니다. 아내에 대해서 성경이 무엇을 가르치는지 들어 보십시오. “살림살이를 알뜰하게 하는 좋은 아내는 남편을 기쁘게 하고, 정숙한 아내는 더할 바 없는 매력을 갖고 있어, 주님의 산에 떠오르는 태양처럼 아름답다. 아내의 미모는 가정의 보화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아내와 어머니는 가정의 태양입니다. 관대함과 헌신적 노력과 변함없는 명랑과 모든 것을 깨어 돌보는 아내의 모습은 태양과 같아, 남편과 자녀들의 생활을 기쁘게 합니다. 마음의 빛과 열이 아내에게서 발산합니다. 부부가 결혼할 때에 자기보다 상대방의 행복을 추구한다면 그 결혼은 행복하다고 합니다. 이런 마음의 자세는 쌍방에 다 요구되는 것이지만 특히 아내의 덕행입니다. 이는 모성의 본성과 같아 마음의 슬기로 어려움을 당해도 기쁨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모욕을 당해도 존경과 품위를 보존함으로써 태양과 같이 아침의 어두움도 서광으로 밝혀 주고 지루한 장마 속에서도 금빛 같은 햇살로 밝혀 줍니다.

아내는 맑은 시선과 따뜻한 말씨로 가정의 태양이 됩니다. 아내의 눈길과 따뜻한 말소리는 가족들의 마음속을 파고들어 움직이고 어루만지고 격려하며, 남편이 온종일 직장에서나 밭에서, 상가의 복잡한 활동이나 시끄러운 공장에서 수고하고 돌아왔을 때 온갖 고통의 쓰라림을 씻어 주고 잘된 일에 대하여 기쁨을 느끼게 하며 가족들의 즐거운 대화를 유도합니다.

아내는 본성적으로 솔직하고 밝은 표정과 순박하고 착한 그리스도교적 품위로 가정의 태양이 됩니다. 자기를 반성하는 착한 마음씨와 몸과 옷의 고상한 치장과 생활 태도의 정숙함으로 가정의 태양이 됩니다. 섬세한 마음씨와 기쁜 얼굴의 눈짓, 악의 없는 침묵과 미소, 자애 가득 찬 끄떡임은 순진하고 감미로운 꽃의 향기를 발산하며 태양의 갖가지 빛을 반사하는 꽃송이 같은 것입니다. 바라건대 이러한 현모양처의 모습이 아버지와 자녀들 마음속에 사랑과 고마움의 높은 감정을 박아 주고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기 바랍니다.
+ 그리스도께서는 굶주린 백성을 불쌍히 여기시어 당신 사랑의 기적까지 행하셨으니, 그 기적을 기억하며 열심히 기도합시다.◎ 주여,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소서.

주여, 오늘 우리에게 베푸신 모든 은혜는 주님의 사랑에서 나온 것임을 고백하오니,
― 그 은혜가 헛되지 않고 착한 마음속에서 열매를 맺게 하소서.◎ 주여,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소서.

모든 민족들의 빛이요 구원이시여, 온 세상에 파견하신 증인들을 지켜 주시어,
― 그들 안에 성령의 불을 놓으소서.◎ 주여,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소서.

모든 사람이 세상을 그 높은 품위에 알맞도록 발전시키며,
― 주님의 인도를 받아 우리 시대의 긴급한 요청을 충족시켜 주게 하소서.◎ 주여,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소서.

영혼과 육신을 고쳐 주시는 주여, 병자들의 고통을 덜어 주시고 죽는 이들을 도와주시며,
― 자비로이 우리를 찾아 주시고 위로해 주소서.◎ 주여,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소서.

죽은 이들을 생명의 책에 기록하시어,
― 복된 이들 무리에 들게 하소서.◎ 주여,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소서.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친히 말씀하신 대로 바르고 솔직한 마음속에 머물러 계시는 천주여, 우리에게 당신의 은총을 내리시어, 우리로 하여금 당신을 모실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주여, 우리가 존재함은 당신의 은혜이며 우리의 삶은 모두 당신 것이오니, 우리가 입과 영혼과 생명을 다하여 당신을 찬미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