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론

(예루살렘의 성 치릴로 주교의 ‘예비자 교리’)박해를 당할 때마다 십자가가 여러분에게 기쁨이 되도록 하십시오

예루살렘의 성 치릴로 주교의 ‘예비자 교리’에서 (Cat 13,1. 3. 6. 23: PG 33,771-774. 779. 799. 802)
박해를 당할 때마다 십자가가 여러분에게 기쁨이 되도록 하십시오
사도 바오로가 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에 의한 독서 1,1-12
인사와 감사
제1독서
인사와 감사
1 나 바오로와 실바노와 디모테오는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데살로니카 교회 여러분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2 하느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은총과 평화를 여러분에게 내려 주시기를 빕니다.

3 교우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을 생각할 때에 언제나 하느님께 감사를 드릴 수밖에 없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믿음이 놀랍게 자라고 또 여러분 사이의 사랑이 더욱더 두터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4 여러분이 모든 박해와 환난을 당하면서도 잘 견디어 내며 믿음을 지켜온 것에 대해서 우리는 하느님의 여러 교회에서 여러분을 자랑합니다. 5 여러분은 지금 하느님 나라를 위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장차 그 나라를 차지할 자격을 얻게 되겠으니 결국 하느님의 심판이 공정하다는 것이 확실합니다. 6 하느님은 공정하셔서 여러분을 괴롭히는 자들에게 괴로움을 당하게 하시고 7 괴로움을 당하는 여러분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을 누리게 해주실 것입니다. 이 일은 주 예수께서 당신의 능력 있는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나타나실 때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8 주께서는 불꽃 가운데 나타나셔서 하느님을 거부한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은 자들을 처벌하실 것입니다. 9 그들은 주님 앞에서 쫓겨나 영원히 멸망하는 벌을 받고 주님의 영광스러운 능력을 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10 그날에는 주님께서 오셔서 당신의 성도들에게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사람들에게 경탄의 대상이 되실 것입니다. 여러분도 우리의 증언을 믿었으니 그 성도들의 대열에 끼이게 될 것입니다.

11 우리는 언제나 여러분을 위해서 기도하면서 우리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당신의 부르심에 적합하게 해주시기를 빌며 선을 행하려는 여러분의 모든 의향과 여러분의 믿음의 행실을 당신의 능력으로 완성해 주시기를 빕니다. 12 이렇게 해서 우리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여러분에게서 영광을 받고 여러분도 주님에게서 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신 하느님을 찬양합시다.
◎ 주여, 당신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나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시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시어,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우리를 다시 나게 하시고 굳은 희망을 주셨으니 찬미 받으소서.
◎ 주여, 당신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나이다.

사람을 당신의 모습대로 창조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하셨으니,
― 우리도 당신 성자의 모습을 닮게 하소서.
◎ 주여, 당신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나이다.

시기와 미움으로 상처 받은 우리 마음에,
― 성령을 통하여 참 사랑을 부어 주소서.
◎ 주여, 당신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나이다.

오늘 노동자들에게는 일거리를 주시고, 굶주린 이에게는 양식을 주시며, 슬퍼하는 이에게는 기쁨을 주시고,
― 모든 이에게 은총과 구원을 주소서.
◎ 주여, 당신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나이다.
제2독서
박해를 당할 때마다 십자가가 여러분에게 기쁨이 되도록 하십시오
그리스도의 모든 행적은 가톨릭 교회의 영광입니다. 그 가운데 십자가는 영광 중의 영광입니다. 이 때문에 사도 바오로는 “나에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밖에는 아무것도 자랑할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날 때부터 소경이었던 사람이 실로암 못에서 시력을 찾게 된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온 세상에 있는 무수한 맹인들에게 무슨 이득이 되었습니까? 죽은 지 나흘째 되는 라자로가 다시 일어난 것도 위대하고 자연을 초월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라자로만 이 은혜를 입었습니다. 이것이 죄로 인해 죽은 온 세상 사람들에게 무슨 이득이 되었습니까? 다섯 개의 빵을 샘처럼 늘리시어 오천 명을 먹이신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 당시에도 무지로 굶주리고 있던 온 세상 사람들에게 무슨 이득이 되었습니까? 열여덟 해 동안이나 마귀에 의해 묶여 있던 여인이 풀려난 것도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우리 죄의 사슬로 묶여 있는 우리 모두에게 무슨 이득이 됩니까?

그러나 십자가의 영광은 무지로 말미암아 맹인이 된 이들을 비추어 주고, 죄의 압박이라는 사슬로 묶여 있던 이들을 풀어 주며, 모든 이들을 속량해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구세주의 십자가를 수치로 여기지 말고 영광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십자가라는 말은 유다인들에게 걸림돌이고 이교인들에게는 어리석음이지만 우리에게는 구원의 샘입니다. 멸망하는 이들에게는 어리석음이지만 구원된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능력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당신 목숨을 바치신 분은 일개 인간이 아니고, 하느님의 아들, 즉 사람이 되신 하느님이셨기 때문입니다.

모세의 율법을 따라 희생된 어린 양이 죽음의 천사를 멀리 보내 버렸다면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천주의 어린양께서는 우리를 죄에서 구할 더 큰 능력을 지니지 않으셨겠습니까? 이성 없는 한 동물의 피가 구원을 가져다 주었다면 하느님의 외아드님의 피는 그보다 더 위대한 구원을 가져다 주지 않았겠습니까?

그분은 강제로, 즉 당신 뜻에 반하여 희생되지 않으시고 자원하여 당신의 목숨을 바치셨습니다. 그분 친히 “나에게는 목숨을 바칠 권리도 있고 다시 얻을 권리도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자원하여 수난을 맞으러 나가시고 그 고귀한 일을 기쁘게 하시며 가시관을 기꺼워하시고 인류에게 가져다 주신 구원을 환호 작약하셨습니다. 십자가를 부끄러워하지 않으시고 온 인류에게 구원을 주셨습니다. 고난을 당하신 이는 평범한 죄인이 아니고 순종의 상급을 얻으려 분투 노력하신 사람이 되신 하느님이셨습니다.

십자가가 평화로운 때에만 여러분의 기쁨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박해 시에도 그것이 기쁨이 될 것을 희망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평화로운 때에 예수님의 벗이 되고 전쟁 때에 그분의 원수가 되면 안되겠습니다. 평화로운 지금 이때 여러분의 임금님에게서 죄 사함과 온갖 은총의 선물을 받는다면 여러분은 전쟁이 일어날 때 여러분의 임금님을 위해 용감히 싸울 것입니다.

조금도 죄를 범하지 않으신 예수님은 여러분을 위해 십자가에 못박히셨는데, 이렇게 여러분을 위해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분을 위해 여러분은 십자가에 못박히지 않겠습니까? 여러분은 무슨 은혜를 베푸는 것이 아니고 은혜를 받는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이 은혜를 베풀게 될 때, 즉 그분을 위해 죽을 때 여러분을 위해서 골고타에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분에게 빚을 갚는 것뿐입니다.
+ 민족들의 빛이시요 살아 있는 모든 이의 기쁨이신 그리스도께 기쁜 마음으로 열심히 기도합시다.
◎ 주여, 빛과 평화와 구원을 주소서.

꺼지지 않는 빛이시요 성부의 말씀이신 그리스도여, 모든 사람을 구원하러 오셨으니,
― 당신 교회의 예비자들을 인도하시어, 당신의 빛을 받게 하소서.
◎ 주여, 빛과 평화와 구원을 주소서.

주님은 자비하시니,
― 우리의 죄를 용서하소서.
◎ 주여, 빛과 평화와 구원을 주소서.

사람들이 세상을 지배하기 위하여 타고난 지능으로 자연의 신비를 탐구하도록 원하셨으니,
― 학문과 기술이 주님께는 영광을 돌리고 모든 사람에게는 행복을 줄 수 있게 하소서.
◎ 주여, 빛과 평화와 구원을 주소서.

세상에서 형제들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헌신하는 이들을 보호하시어,
― 아무 어려움 없이 자유로이 그 일을 완수할 수 있게 하소서.
◎ 주여, 빛과 평화와 구원을 주소서.

주께서 길을 열어 주시면 아무도 막지 못하오니,
― 부활의 희망을 가지고 죽은 이들을 광명의 길로 인도하소서.
◎ 주여, 빛과 평화와 구원을 주소서.
기도합시다
우리 주 천주여, 우리로 하여금 마음을 다하여 당신을 공경하며 모든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우리 주 천주여, 하루의 일과 속에 피로해진 우리를 편히 쉬게 하시어 회복하게 하시고, 당신의 도우심으로 새 몸과 마음으로 언제나 주님을 섬길 수 있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