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가사---- 1.가사음미 (10번이상) 낭독하며 읽는다. 2.입을 크게 벌리고 발음 정확 3.높은음 ---높아도 작게 부드럽게 ---여리게 시작 해서 높인다, ---맑고 야무지게 4.뱃속에서 부터 내뿜 듯이 5.강조 -크고 길게 발음 ----천천히 동그랗게 , 미리 입모양 만들어 놓음 동글동글 고음진입--여리게 천천히 ---높아지면 갈수록 약하게 상대방에게 던지듯이 --1센티 앞으로 소리를 내어야--감동을 줄 수있음 고음--기마자세 소리 --코 풀듯이 하품하듯이 성모님 노래 ---은혜롭게 천천히 맑고곱게 단전아래 차오름 --연기 사라지듯이----입모양 변함(우리위해)없이 높은음 입은 공간은 그대로 입모양 변함없이 작게 , 우리 (상태에서 그대로 멈춤 , 위해 (단전의 힘으로 ) |
발성 ---------단전아래쪽에서 긴 파이프가 있다고 생각하고 가슴에 입이있다고 생각 온몸을 열어둠 --앞으로 죽죽 내고 보냄 마스께라 이우---미간 오--- 옆 에--- 눈밑 아 ----엎으로 동그랗게 손가락 두개 만남 노래--- 연구개에 이쑤시개가 있다 생각 하고 부름. 혹은 물 한모금 머금고 있다생각 하고 부름 --- |
이, 우 ---아 형태---마스케라 미간 ------모음에 힘을 주며 강조 꿈 -꼼 *그렇게 -크렇게 *값없이- 캆없시 * 거져-커져 *주는 -조 는 ㅈ--ㅊ 졌-졋 주 ---추, 후 토해내듯이 -배를 주먹으로 내어 누르듯이 ****ㅋㅌㅍㅎ-----호흡으로 부딫치게 토하듯이 흡 ------------ C-스팟(명치) |
박자 4분음표-90 딴 딴 딴 딴 --손을 눌르면 서 박수치고, 무릎도 마찬가지로 눌러주며 몸으로 박자를 느낌 --북으로 연습해도 좋음 슬로우고고 4분의 4박자 --- 쿵쿵 짠짜라 (너는 나의 것이라) 8분의 6박자 ---2비트 4/2로부름 ---노래하는 순례자 고칠것 : 손으로 박자----- -노 레카토와 깡총리듬 ----음과 음의 사이에 단락(스텝)을 느끼지 않도록 부드럽게 연결하는 것으로., 부점리듬 -점 8분음표 +16분음표 -----총 한박자 --3:1 비율 점4분음표 +8분음표------- 총2박자 ------3:1 깡총리듬-***스타카토 ----힘있게 3잇단음표 ---한박자 ----공굴리듯이--같은박자 나란히 --첫박자 길게 시작 ---부드럽고 곱게 박자 ,잘 맞추고 |
2023.3.25 고음 광대뼈에서 나오게 연구개 열고((이쑤시개있다 생각하고, 물 머금고있다 생각하고)-----연구개 개방 발성 --목소리 점점 좋아짐 -- 고음---진입 여리게 천천히 박자 긴음표 숨에 실아서 한걸음 한걸음 내쉬며 무지개를 그림 모두---모 뒤에서 어 발음 ***던지는 소리 알맹이가 있어야 감동을 줄수있음 -----상대방에게 던지듯이 ---마지막 위로 무지개 사라지듯이 입모양 그대로 호흡으로 만 혼 ~~~~ *****높은음 올라갈수록 약하게----고음 **세로로길게(단전) 가볍게 피치올림 , 미리입준비 ------( *****낮은음 입술이 부딪히게 |
1.하품 상태 2.연구개를 막음 - 코를 막는것과 다름 - 음식이 코로 넘어가는걸 막아주는 그 곳을 닫음 3.아~ 해보기 4.코를 잡아보면 소리가 막히지 않는걸 확인할수 있음 경구개 연구개 울림 차이(실제 소리는 성대를 통해 나옴, 울림 차이 느껴보기) |
시작시 - 스타카토 마하하하--맞추는것 소리--립싱크-작게 스마일 푸~~~~~~우 아아아 1센티 -내지름 상대방에게 가게 ******소리내는 길 - 포장도로 발성 아---이 노래-----숨쉬는 양 서서이 진입 |
비른자세 “우리 몸을 최고의 악기로 만들기 위해선 바른 자세와 복식호흡이 중요하다. 노래는 자세와 호흡이 90%를 좌우한다. 그래서 여기에 중점을 두고 교육한다”고 말했다. 소리 -----몸이 악기 릴렉스 발 뒷꿈치에 힘을 주고(왼발 앞으로) 서고 뒷발에 꼽고 뒷다리 박혀있고 배에 긴장 허벅지 딴딴 허리를 펴고 어깨 한바퀴 돌려서 뒤로 가슴피고 시선 30-40 **************** K-----시선과 호흡 ******************** 호흡 하면서 연습하니 -------입술 윗이빨 보이게 위로 올려 -- 정말 고음이 됩니다 늑골(갈비뼈 팽팽하게 펴기) 가 진짜 중요함..---그렇게 했을경우 처음에는 힘들고 경직될수 있지만 습관화되면 아름다운 비브라토가 생긴답니다...오른쪽 뒷발꿈치에 중심주면 그쪽 다리와 엉덩이에만 힘이가고 왼쪽은 힘이 안가는데 어찌되는지 궁금해요~?그 한쪽 다리와 배 호흡만 잘 해도 괜찮더라고요! 엉덩이를 모아주는 힘만으로도 충분히 소리가 나더라고요 ㅎㅎ 높은 음들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마스께라 쪽이 아닌 잘못된 라인으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면 낮은 선 상에서 시작하게 돼서 고음을 깔끔하게 낼 수가 없어요. 숨을 "깊게" 라기보단 "많이" 들이마시면 그 만큼 더 오랜 시간 호흡을 유지할 수 있게 되기에 호흡이 길어질 수 있어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깊게 마시는 것보다 올바른 포지션 (마스께라 _광대 위로) 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숨을 많이 들이마시는 것이 좋은 호흡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스타카토 마하하하 맞추는 거 립싱크 작게 스마일 푸 ~~~후~~아~~아
'울타리 > Love 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6월 백만송이 장미 (0) | 2021.06.28 |
---|---|
[스크랩] 부드러운 클레식 음악 모음 (0) | 2016.04.07 |
[스크랩]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4번 ‘월광’ (0) | 2016.04.07 |
[스크랩] 인생[人生], 살아가며 때로는 참담한 `고독`[孤獨}과 `비창`[悲愴]을 느껴야 한다 (0) | 2016.04.05 |
[스크랩] 클래식을 사랑한 영화, 영화를 품은 클래식 (0) | 2016.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