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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타리/감동순간 그림과 사진

[스크랩] <신비한 탄생>, 1500년, 내셔널 갤러리, 런던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1445-1510), <신비한 탄생>, 1500년, 내셔널 갤러리, 런던


초기 르네상스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 화가
살아있는 듯한 선을 통해서 우아한 움직임을 나타낸다.

보티첼리가 유일하게 날짜와 이름을 글로 남긴 작품.
그림의 크기는 작지만 풍부하고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고 있다. 유연한 붓놀림과 단순한 형태가 특징적이다.


흔히 세기가 바뀔 때마다 사람들은 종말론적 사상에 휩쓸리곤 하는데, 보티첼리가 살았던 그 때도 세기의 변화를 앞두고 피렌체 사람들에게 종말론적 사고가 확산 되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 이탈리아에서도 사회적 혼란과 여러 사건들이 일어났다.


화가는 시대적인 상황을 종말론적 시각에서 바라본 작품이다.

그림의 맨 위에는 희랍어로 새겨진 본문:
“이 그림은 나 산드로(보티첼리의 이름)가 이탈리아의 혼란기였던 1500년 말에 그린 것으로, 사탄이 맹위를 떨쳤던 3년 반 동안의 두 번째 재난을 비유한 요한묵시록의 11장을 그린 것이다. 그런 다음 12장에서는, 그가 다시 올 것이며 우리는 그림에서처럼 사탄이 발밑에 짓밟히는 것을 볼 것이다.”


요한묵시록을 참조하여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보티첼리는 그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종말사상으로부터 자유로웠던 것처럼 보인다. 이 작품을 통해서 하느님의 권능과 하느님 나라의 도래로 말미암아 악의 세력이 극복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세기를 앞두고 세상의 종말과 최후의 심판을 생각하였다. 그러나 보티첼리는 같은 시간에 세상구원의 결정적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예수탄생과 하느님의 영원한 사랑을 주제로 하여 이 그림을 그렸다.

보티첼리의 종말론은 혼란스런 악의 세력이 사라지고 땅에 평화가 찾아오는 것과 같은 희망적인 비전을 담고 있다.

 

출처 : 가르멜 산길 Subida Del Monte Carmelo
글쓴이 : 장미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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