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가능약차

(( 몸을 따뜻하게 하는 감태나무 잎, 줄기, 열매, 뿌리 차 ))

 

(( 몸을 따뜻하게 하는 감태나무 잎, 줄기, 열매, 뿌리 차 ))

 

감태나무 달여 마시는 법 = 감초 두 편과 대추 서너 개 추가해도 좋음

물 1.5리터에 감태나무 50g (한 주먹 정도)을 씻어 냄비나 주전자에 넣고 센 불로

달여 물이 끓고 나면 낮은 불로 5분 정도 달이다가 적당히 식혀 마시면 됩니다.

따뜻할 때 마시기를 권하며 식후 한 컵 정도가 좋으며, 식전 식후 상관이 없이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감태나무는 3탕 이상 여러 번 달여 드셔도 됩니다.)

 

물 1.5리터에 감태나무 50g을 넣어 달여 먹습니다.    (삼탕까지 가능)

 

 

 

감태나무감태나무는 풍을 제거하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잎, 줄기, 열매, 뿌리 모두 악용할 수 있다. 감태나무는 독성이 없는 안전한 약나무로서 중풍을 낫게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시켜준다.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관절염, 근육통, 타박상, 산후통, 골다공증을 낫게 한다. 항암작용도 강하여 위암이나 폐암, 식도암, 자궁암 및 각종 암에 효과가 있다.

 

 

감태나무 잔가지를 썰어 잎과 열매도 같이 넣는다. 여기에 감초 두 편과 대추 서너 개를 넣어 물 2리터를 붓고 약한 불로 은은하게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좋다. 그 맛과 향이 대단히 좋아 기분이 상쾌해진다.

 

 

감기나 여름철 더위 먹은데 잎을 달여 먹을 수 있으며, 산을 타다 상처가 났을 때는 생잎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면 곪지 않고 상처가 잘 낫는다. 감태나무는 사시사철 언제든지 채취가 가능하다. 연한 잎은 봄철에 나물로 먹을 수 있다. 감기, 관절통과 근육통, 종독, 타박상을 치료한다.

 

감태나무는 11월~3월 사이에 전초를 캐어 약으로 쓴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은 없다.

풍습(風濕)을 없애고 어혈(瘀血)을 삭이며 경락

(經絡)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풍습성 관절염이나 신경통, 손발이 저린 데, 관절통과 근육통, 배가 차갑고 아픈데, 타박상(打撲傷), 여성의 산후통, 뼈가 허약한 데, 허리와 무릎이 약한 것이나 아픈 데 등에 두루 좋은 효과가 있다.

수면장애가 없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감태나무의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