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사의 은혜/사순시기

[스크랩] 사순 시기 | 죄를 씻는 정화의 상징

 

 

 

 

                                                                                                                                       

 


사순시기  |  죄를 씻는 정화의 상징

 

사순 시기는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며 주님의 부활을 기다리는 시기이다. 사순 시기는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  부터 성목요일의 주님 만찬 저녁 미사 전까지 사십 일 동안의 기간을 말한다. 40이라는 숫자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숫자이다. 이스라엘은 40년 동안 광야에서 지냈으며, 모세는 십계명을 받으려고 40일 동안 단식하였고, 엘리야 예언자는 40일 동안 걸어서 호렙 산에 갔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광야에서 단식과 기도를 하시며 40일을 보내셨다. 이처럼 『성경』에 나오는 40이라는 숫자는 하느님을 만나기 위한 정화의 기간을 뜻한다.


 

예수 부활 대축일을 기쁘게 맞이하려면 사순 시기 동안 외적인 준비와 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사순 시기 동안 신자들은 단식과 금육이라는 외적인 준비를 통해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에 동참한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재의 수요일과 주님 수난 성금요일에는 단식과 금육을 지키고

있다. 단식은 만 18세부터 60세까지, 금육은 만 14세부터 죽을 때까지 지켜야 한다. 내적인 준비란 회개와 보속으로 자신의 신앙생활을 새롭게 하고 쇄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쁘게 맞이할 수 있게 된다.


 

사순 시기 동안에 거행하는 전례는 신자들이 예수 부활 대축일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사순 시기 동안 미사 때나 말씀 전례에서 알렐루야와 대영광송은 하지 않는다. 그리고 사제가 입는 제의의 색깔은 회개와 보속을 상징하는 자주색이다. 신자들은 금요일마다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침으로써 주님의 수난을 기억하고 주님께서 겪으신 고난에 동참한다.


사순 시기는 대죄를 범한 죄인들이 공적으로 회개하는 기간이었다. 그래서 죄인들은 속죄의

베옷을 입고 몸에 재를 뒤집어썼다. 마치 낙원에서 추방된 아담과 하와처럼 교회에서 쫓겨난 모습이었다. 그러한 속죄 의식을 마치고 예수 부활 대축일에 다시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옛 예식이 오랫동안 잊혀 있다가 11세기에 이르러 재를 뿌리는 예식이 도입되었고, 이제는 교회의 모든 구성원에게 적용되고 있다. 우리는 사순 시기를 시작하면서, 지난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에 받아 보관했던 성지를 태워서 만든 재를 머리나 이마에 받게 되는데, 이 재는 『성경』에서 참회를 의미하였다. “너는 먼지이니 먼지로 돌아가리라”(창세 3,19)   

 


옛사람들은 동식물을 태우거나 또는 화장(火葬)한 다음에 남은 재에 깊은 신비적 의미를 부여했다. 따라서 재는 죽음과 슬픔, 속죄 등을 나타내는 종교성을 지니게 된 것이다.  구약에서도 재와 먼지는 죽음, 재앙, 슬픔, 불행, 속죄 등을 상징한 것이 있다.
사실 불에 탄 암소의 재는 죄를 씻는 정화의 상징이었다(민수 19,9).

초대교회는 유다 및 고대의 이러한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아 왔다.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 에 사제는 신자들 머리 위에 재를 뿌리면서 회개를 강조하며 인생의 무상함을 상기시킨다.  한낱 먼지로 사라져갈 우리들임을 깨닫게 하고 보다 올바른 삶을 살도록 재촉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례의식은 1091년 이탈리아 베네벤또 Benevento 지역 회의에서 결정되었으며 이보다 한 세기 앞서 영국 등지에 널리 번져 있었다.

 

  

사순 시기

전례력
: 주일에는 다른 모든 축제 거행이 금지된다. 대 축일이 주일에 올 때에는 옮겨 지낸다. 축일과 기념일이 주일에 오면 올해에는 생략된다(9면 1항 참조). 주일이 아닌 다 른 날에는  대축일과 축일만은 허용된다. 기념일은 28면의 2 항과 같이 거행한다.


미사
: 기념일은 28면의 2항을 참조한다. 교구장 주 교의 명령이나 허락이 없는 한, 여러 기원 미사와 신심 미사 는 금지된다. 보통‘죽은 이를 위한 미사’는 금지된다. 모든 미사에서 언제나 “알렐루야”를 생략한다.


시간 전례
: 시간 전례는 그날 지시대로 하고, 주일과 평일 두 가지로 되어 있는 초대송 후렴과 찬미가는 사순 시 기 첫째 부분의 고유한 것을 한다. 기념일은 28면의 2항을 참조한다.

 “알렐루야”는 언제나 생략하고 또한 대축일과 축일에도 생략한다.

 

 

 


 

 

 

 

  *                                              

Ash Wednesday   &   Via Dolorosa    

출처 : 가르멜산 성모 재속가르멜회
글쓴이 : 장미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