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리아의 성 치릴로 주교의 ‘요한 복음 주해’에서 | (Lib. 5, cap. 2: PG 73,75l-754) |
하느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
예언자 이사야서에 의한 독서 | 63,19-64,11 |
주님의 오심을 청하다 |
27 일어나시어 우리를 도우소서 * 당신 자비 내리시어 우리를 구원하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
후렴3주여, 일어나시어 우리를 도우소서. 당신 자비를 내리시어 우리를 구원하소서. |
○ 하느님의 아들이 세상에 오시어, ◎ 참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지식을 우리에게 주셨도다. |
제1독서 |
예언자 이사야서에 의한 독서 주님의 오심을 청하다 |
63,19 아, 하늘을 쪼개시고 내려오십시오. 산들이 당신 앞에서 떨 것입니다. 64,1 나뭇가지가 불에 활활 타듯, 물이 펄펄 끓듯, 당신의 원수들은 당신의 이름을 알게 되고 민족들은 당신 앞에서 떨 것입니다. 2 당신께서 하신 놀라운 일들은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입니다. 3 일찍이 아무도 들어 보지 못한 일, 일찍이 아무도 보지 못한 일,당신밖에 그 어느 신이 자기를 바라보는 자에게 이런 일들을 하였습니까? 4 정의를 실천하고 당신의 길을 잊지 않는 사람이 당신 눈에 띄었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당신께서 이렇듯이 화를 내신 것은 우리가 잘못을 저지르고 처음부터 당신께 반역하였기 때문입니다. 5 우리는 모두 부정한 사람처럼 되었습니다. 기껏 잘했다는 것도 개짐처럼 더럽습니다. 우리는 모두 나뭇잎처럼 시들었고 우리의 죄가 바람이 되어 우리를 휩쓸어 갔습니다. 6 당신의 이름을 불러 예배하는 자도 없고 당신께 의지하려고 마음을 쓰는 자도 없습니다. 당신께서 우리를 외면하시므로 우리는 각자 자기의 죄에 깔려 스러져 가고 있습니다. 7 그래도 주여, 당신께서는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우리는 진흙, 당신은 우리를 빚으신 이, 우리는 모두 당신의 작품입니다. 8 주여, 너무 노여워 마십시오. 우리 죄를 영원히 기억하지는 마십시오. 굽어살펴 주십시오. 우리는 모두 당신의 백성입니다. 9 당신의 거룩한 성읍들은 폐허가 되었습니다. 시온은 무인지경이 되었고 예루살렘은 쑥밭이 되었습니다. 10 우리 선조들이 모여 당신을 찬양하던 곳, 그 웅대하던 우리의 성전이 불에 타버렸고 귀중하게 여기던 모든 것이 망그러졌습니다. 11 주여, 이렇게 되었는데도 당신께서는 무심하십니까? 우리가 이렇듯이 말못하게 고생하는데도 보고만 계시렵니까? |
제2독서 |
알렉산드리아의 성 치릴로 주교의 ‘요한 복음 주해’에서 하느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
우주의 창조주께서는 그리스도 안에 가장 아름답고 바른 질서로 만물을 새롭게 하시고 인간 본성을 다시 그 본래의 상태로 되돌리고자 하셨을 때, 여러 가지 다른 좋은 은혜들과 함께 성령을 풍부히 베풀기로 약속하셨습니다. 사람이 성령을 받지 않고서는 자기 스스로 평화롭고도 안전하게 그 은혜들을 소유하고 다스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또 성령이 우리에게 오실 때를 미리 정하시어,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실 때에 보내 주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그날에” 즉 구세주의 날에 “나는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라.” 하고 예언자 요엘이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큰 자비와 해방의 때가 이르러 외아드님께서 육신을 취하시어 성경 말씀대로 여인에게서 태어나 우리 가운데 나타나셨을 때, 하느님 아버지께서는 성령을 다시 보내 주시어 그 성령을 새로워진 자연의 첫 열매로 그리스도께서 맨 먼저 받으셨습니다. 세례자 요한이 이 사실을 다음과 같은 말로 증언해 줍니다. “나는 성령이 하늘에서 비둘기 모양으로 내려와 이분 위에 머무르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실 때 성령을 받으시는 것은 사람으로서 성령을 받으실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하느님 아버지의 아들이시며 하느님으로부터 나신 하느님이시므로 사람이 되시기 전에도 심지어 모든 세대에 앞서 계셨지만, 사람이 되신 후 아버지께서 그를 보시고 “너는 내 아들, 오늘 너를 낳았노라.” 하고 부르시는 음성을 들을 때 마음의 부담을 느끼지 않으셨습니다. 아버지께서 모든 세대에 앞서 당신에게서 태어난 하느님이신 그리스도를 오늘 낳았다고 말씀하시는 것은 그분 안에 우리를 당신 자녀로 삼으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리스도는 사람이 되실 때 만물을 당신 안에 담으십니다. 그래서 아버지께서 당신이 지니고 계신 성령을 당신 아들에게 다시 베풀어 주신다고 말씀하시는 것은 그분 안에서 우리들도 성령을 누릴 수 있기 위해서입니다. 이 때문에 성경 말씀대로 그리스도는 아브라함의 후손이 되어 모든 점에 있어서 당신 형제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외아드님께서는 성령을 받으실 때 당신 자신을 위해 받으시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은 이미 그리스도의 것이고 그리스도 안에 계시며 또 먼저 말한 대로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그리스도는 사람이 되시어 당신 안에 만물을 담으실 때 그것을 새롭게 하시고 회복시키기 위해 성령을 받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바로 판단하고 성서의 증언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그리스도께서 당신 자신을 위해 성령을 받으신 것이 아니고 당신 안에서 우리를 위해 받으셨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은총의 선물은 역시 그분을 통해서 우리에게 흘러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
마침기도 |
기도합시다 성자를 통하여 만백성에게 영원한 광명을 보여 주신 천주여, 당신 백성으로 하여금 구세주의 찬란한 빛을 깨닫고 그 빛의 증가로 마침내 영원한 영광에 이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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