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론

(성 요한 외드 사제의 ‘예수님의 나라’)우리와 교회 안에서의 그리스도의 신비

성 요한 외드 사제의 ‘예수님의 나라’에서 (Pars 3,4: Opera omnia 1,310-312)
우리와 교회 안에서의 그리스도의 신비
우리는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지니신 상태와 신비들을 완성하고자 노력해야 하고 그 신비들이 온 교회 안에서 모두 이루어지고 성취되도록 끊임없이 기도해야 합니다.

실상 예수님의 신비들은 아직 완성되지 못하고 성취되지 못했습니다. 물론 그 신비들은 예수라는 인격 안에서 완성되었지만 당신의 지체인 우리와 당신의 신비체인 교회 안에서는 아직 완성되지 못했습니다.
하느님의 아드님께서는 우리에게 주시기로 계획하신 은총과 그 신비들을 통하여 우리 안에 전달하고 싶어하는 효력으로써, 우리와 온 교회 안에서 그 신비들을 통교하고 확장시키며 또 계속하고자 하는 원의를 갖고 계십니다.
이렇게 하심으로써 그분은 그 신비들을 우리 안에 완성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복된 사도는 그리스도가 당신의 교회 안에서 완성에 이르게 되고 우리 모두는 그분의 건설에 이바지하며 또한 당신의 신비체 안에서 이루고 심판의 날에 완성에 이를 그 신비적 성숙에 자신이 이바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도는 또 다른 데에서, 자기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자기 몸으로 채우고 있다.”고도 말합니다.

이렇게 하느님의 아드님께서는 당신이 지니신 상태와 모든 신비들을 우리 안에서 완성하고 다 채우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그분이 우리 안에서 형성되시고 우리가 당신과 함께 하느님 안에서 세례와 성체성사를 통해서 내적으로 다시 태어나고 당신과 함께 하느님 안에서 숨겨진 영적이고도 내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을 가능케 하실 때, 그분은 당신의 육화와 탄생과 숨은 생활의 신비를 우리 안에서 계속 이루기를 원하십니다.

주님은 또한 우리가 당신과 함께 당신 안에서 고난을 겪고 죽으며 부활함으로써 당신의 수난과 죽음과 부활의 신비를 우리 안에서 완성하고자 하십니다. 마지막으로, 주님은 우리가 당신과 함께 당신 안에서 하늘의 영광스럽고도 영원한 삶을 영위하게 하심으로써 당신의 영광스럽고도 불멸하는 삶의 상태가 완성되기를 바라십니다.

주님은 당신이 지니신 다른 모든 상태와 모든 신비들도 우리와 교회 안에서 완성에로 이끌고, 또 우리에게 그것들을 통교해 주시어 참여케 하시며 그 신비들이 우리 안에서 계속되고 파급되기를 원하십니다.

성도들의 완성이 하느님께서 정하신 마지막 때가 이를 때까지는 실현되지 않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신비들도 그분께서 정하신 세상의 마지막 때까지는 완성에 이르지 않을 것입니다.

2021.11.19 금 독서기도
남을 해치는 말은 입 밖에도 내지 마십시오. 오히려 기회 있는 대로 남에게 이로운 말을 하여 도움을 주고 듣는 사람에게 기쁨을 주도록 하십시오. 마지막 날에 여러분을 해방하여 하느님의 백성으로 삼으실 것을 보증해 주신 하느님의 성령을 슬프게 하여 드리지 마십시오. 모든 독설과 격정과 분노와 고함 소리와 욕설 따위는 온갖 악의와 더불어 내어 버리십시오. 여러분은 서로 너그럽고 따뜻하게 대해 주며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서로 용서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