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 11세 교황의 회칙 ‘하느님의 교회’에서 | (AAS 15[1923], 573. 576-577) |
교회의 일치를 위해 자신의 피를 흘렸다 |
하느님의 놀라운 계획에 따라 교회는 때가 차자 온 인류의 보편성을 포용하여 하나의 거대한 가족이 되기로 예정되었다. 그래서 하느님의 설계에 따라, 교회는 여러 가지 특징들을 지니지만 그중에 범세계적 일치는 뛰어난 점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으라.” 하고 말씀하시면서 홀로 제자들에게만 당신이 아버지에게서 받으신 사명을 맡기셨을 뿐 아니라, 사도들이 이중적인 유대로써 긴밀히 묶여진 하나의 단이 되기를 원하셨다. 그 첫 유대는 “성령을 통해서 우리 마음속에 부어 넣은” 공통의 사랑과 신앙의 내적인 유대이고, 둘째 유대는 베드로라는 한 사도의 다른 사도들에 대한 통치권으로 이루어지는 외적인 유대이다. 실상 베드로는 일치의 가견적 기초와 영원한 원리로서 다른 사도들에 대한 수위권을 받았다. 그리고 이 일치와 화목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느님의 지고한 섭리는 성덕과 순교라는 두 가지 인장으로 그 유대를 증명해 주시기를 원하셨다.
동방 슬라브 전례권에 속하는 폴로크의 대주교 성 요사팟은 바로 이 영예를 얻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를 동방 슬라브 민족의 기둥이요 영예로 응당히 인정하고 있다. 슬라브 민족의 목자요 사도인 이분보다 그 민족의 영예를 더 빛나게 하고 그들의 구원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한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는 거룩한 교회의 일치를 도모하고자 자기 피를 흘리기까지 했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천상의 영으로 감도되어 슬라브 민족의 동방 전례 및 성 바실리오 수도회가 보편적 교회와의 일치 유대성을 간직한다면, 차차 온 성교회의 일치를 되찾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되리라 알고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기 나라의 국민들이 로마 교회와 일치를 지탱시키는 일에 몰두하여 교부들의 규정에 따라 동방 교회 및 갈라져 나간 이들까지 사용하여 온 전례서들을 연구하여 그 일치를 진전시키거나 굳건히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논증들을 어디서나 찾아냈다. 이렇게 많은 연구로 준비를 갖추고 난 후 교회의 일치 회복의 작업을 열의와 온유로써 시작했고 거기에 나타난 커다란 성과를 보고 그의 원수들마저 그를 보고 “영혼들의 탈취자”라고 불렀다.
2021.11.15 [(홍) 성 요사팟 주교 순교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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