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육간의 건강

품격있게 하는 훌륭한 태도 ,나르시시스트 특징 --즉시 피할 것

포타스가 밝힌 나르시시스트의 10가지 경고 신호는 아래와 같다.
1. 늘 이야기를 바꿔서 자신이 피해자인 것처럼 보이게 한다.
2. 끊임없이 지나친 칭찬과 인정을 갈구한다.
3. 당신이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취미를 즐기려고 하면 심하게 질투한다.
4. 항상 당신을 의심하고, 무가치하게 만들거나, 끊임없이 비판한다.
5. 항상 자기 뜻대로만 하려고 한다. 의견 충돌이 생기면 분노로 반응한다.

6. 연을 끊으려 하면, SNS나 주변 사람, 심지어 직접 찾아오는 방식으로 스토킹하거나 괴롭힌다.
7. 당신 가까운 사람을 끌어들여 자기편으로 만들려고 한다.
8. 항상 당신 인생의 중심이 되려 한다. 답장을 늦게 하면 분노하거나 폭력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9. 당신을 주변 사람들과 단절시켜, 결국 자기 자신조차도 알아보지 못하게 만든다.
10. 자신의 통제가 약해졌다고 느끼면 '사랑 폭탄'을 퍼붓는다. 이때 "바뀌었을지도 몰라"라는 희망을 품게 하지만, 실망만 반복된다.

이러한 특징들을 두루 가지고 있고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한다면, 그 사람은 나르시시스트일 가능성이 높다. 종종 영화나 드라마 속 인물들을 통해 나르시시즘 성향이 묘사되기도 한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미란다 프리슬리, '나를 찾아줘'의 에이미 던, '더글로리'의 박연진, 그리고 '부부의 세계'의 이태오 등이 대표적이다. 나르시시스트의 대상은 연인만이 아니다. 친구, 가족, 동료 등 누구든지 피해자가 될 수 있다.
크랩 멘탈리티 ---양동이에 담긴 여러마리게중 한마리 게가 밖으로 나가려고 할때 옆의 게들이 그를 붙잡는 심리 
타인의 성공에 부정적인 시선을 더하는 이 ---가장먼저 끊어내야 하는 사람 
고난을 함께 극복하는 방법 --똘똘뭉쳐 함께 지나가는것 
품격있게 하는 훌륭한 태도 
1. 자기몫을 남탓보다 본다 

늙어서까지 세상 탓, 자식 탓, 정치 탓만 하는 사람은 주변에 사람도, 운도 남지 않는다.
잘 풀리지 않는 일이 있을 때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게 뭘까?”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은 노후에도 성장한다

 2. 말을 줄인다 귀를 연다

늙을수록 말이 많아지는 사람이 있다. 반대로 나이 들어갈수록 더 조용하고 경청하는 사람이 있다.
인생의 급은 말이 아니라 ‘말을 얼마나 비울 줄 아는가’에서 갈린다.
3  감탄 하나를 남긴다
바람 부는 소리, 아이의 웃음, 따뜻한 커피 한 잔. 이런 작은 일상에 감탄할 줄 아는 사람은 노후에도 생기가 있다

4. 자기자신을 본다 

삶이 버거워질수록 사람들은 타인에게 시선을 준다. 하지만 진짜 근사한 노년을 사는 사람은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는 훈련을 멈추지 않는다.
감정을 객관화하고 삶을 돌아보는 사람은 나이 들수록 단단해진다 . 자기 자신을 지켜본다


노후의 인생은 저절로 품격 있게 흘러가지 않는다. 젊었을 때 쌓아온 생각과 태도가 얼굴에, 말투에, 하루하루에 묻어난다.
이제부터라도 ‘어떤 태도로 나이 들어갈 것인가’를 고민해봐야 한다. 그게 곧 당신 인생의 급을 바꾸는 시작이다.

.

항상 그자리에 , 힘을 뺄것 ,